대기관리란?
대기관리란 경제 성장과 산업화 과정에서 수반되는 오존층 파괴 및 황사,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과정 전반을 의미한다. 자동차 배기가스가 대기오염의 주된 원인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다양화되었고 미세먼지 문제와 같이 일상생활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수준으로 대기오염 정도가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에 대기오염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에 따라 대기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대기관리를 위한 국내적 차원의 노력은?
우리나라 역시 대기관리를 통해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환경부는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기반하여 2020년부터 대기오염이 심하거나 오염물질 발생이 많은 지역을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하고 사업장, 자동차, 생활주변 배출원 등 권역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미세먼지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에서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시도지사와 협의하여 5년마다 권역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등 구체적인 노력을 통해 오는 2024년까지 오염물질의 총 배출량을 2018년 대비 약 4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기관리기술자의 자격증의 난이도는?
대기관리기술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10%, 실기시험의 경우 평균 53.2%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가장 최근 치러졌던 2021년 시험에서는 전체 응시자 43명 중 단 5명만 필기시험에 합격하며 합격률 11.6%를 기록하였으며 실기시험에서도 응시자 15명 중 단 3명만 합격하여 합격률이 20%에 불과했다. 기술자 자격증의 응시 자격이 해당 분야 경력 보유자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처럼 낮은 합격률은 대기관리기술사 시험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기관리기술사 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자들은 우선 필기시험 합격을 목표로 설정하고 철저히 시험에 대비한 후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꼼꼼히 실기시험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대기관리기술자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대기관리기술사 자격증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수준의 난이도와 권위를 자랑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응시자격을 다소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대기관리기술사 시험 응시자들은 모두 상당한 배경지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실무에 종사하며 쌓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들을 바탕으로 혼자서도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그러나 대기관리기술사의 경우 다른 자격증 시험과는 달리 필기시험을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실기시험을 구술형 면접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혼자 공부할 때 필기시험 준비에 주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며 익힌 대기관리 이론들이 실기시험 면접 답변의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시험에 출제되는 대기오염의 현상과 계획, 관리, 방지 및 측정기술에 대한 지식을 철저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기관리기술사 취득까지 소요되는 공부 기간은?
개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기술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시험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시험에 해당하기 때문에 대기관리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기술사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자격 취득까지 소요된 수험기간을 조사한 결과 분야를 막론하고 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최종합격까지 누적 공부시간아 1,000시간 정도 소요되었으며 일반적으로 합격까지 최소 1년부터 최대 3년까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과 병행하지 않고 오롯이 공부에만 집중할 경우에는 약 6개월가량으로 수험기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기술사 자격증은 대부분 다년간의 실무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현업 종사자들이 다수 응시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수험기간을 단축하기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종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해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대기관리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염두에 두고 있는 수험생이라면 일과 자격증 공부의 병행 여부와 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공부에만 오롯이 투자할 수 있을지를 미리 고민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대기관리기술사의 하위버전이 있다면
대기관리기술사는 환경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인정해주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 따라서 대기관리기술사 취득을 위해서는 방대한 지식과 풍부한 실무경력이 요구된다. 만약 대기관리기술사 응시자격을 아직 갖추지 못했거나 대기관리기술사 시험에 도전할 정도의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응시자들은 하위레벨의 자격증인 대기환경산업기사와 대기환경기사를 먼저 취득하며 찬찬히 전문성을 쌓아나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