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산업기사자격증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대기환경산업기사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자격증이다. 우선 기술자격 소지자의 경우 동일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자격증을 취득하였거나, 기능사 + 실무경력이 1년 이상 있거나,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이거나, 기능경기대회 입상을 한 경험이 있다면 응시할 수 있다. 관련학과 전공자의 경우에는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을 졸업하였거나,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라면 응시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경력자라면 동일, 유사분야에서 2년 이상의 경력이 있다면 대기환경산업기사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다. 여기서 관련학과란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대기과학, 대기환경과학, 지구환경학, 지구시스템과학 등을 말하며, 동일직무분야란 경영 · 회계 · 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전기 · 전자 중 전자, 농림어업, 안전관리 등을 말한다.
대기환경산업기사 취득하기 어려울까?
대기환경산업기사는 경제의 성장과 산업화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환경 오염을 줄이거나, 제거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춘 자격이 있는 사람들에게 주는 자격증이다. 대기환경산업기사 시험의 합격률은 필기 20% 실기60% 정도로 필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우며, 필기시험에 합격한다면 실기시험은 대부분 패스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필기시험의 중요성이 상당히 높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필기시험 대비를 확실하게 했다면 실기시험은 더욱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대기환경산업기사 독학 가능할까?
대기환경산업기사는 환경 관련 자격증 중에서도 전망이 좋은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독학으로도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다만 기사자격이다 보니 필기시험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하는 시스템이 아닌 과락이 존재하는 자격증으로 전 과목에서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기환경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필기시험에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필기시험의 경우 운이 따라줘야 하는 실기와 달리 본인이 충분히 이론학습이 되었다면 합격선에 도달하는 것까지는 무리가 없기 때문에 문제집을 통해 기초개념을 충분히 익히고 문제를 꼼꼼히 풀이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인터넷 강의가 개설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인강의 도움을 받아 이론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기환경산업기사랑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대기환경산업기사와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산업안전기사자격증이다. 대부분의 기업은 환경과 안전을 함께 관리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채용 시에 환경관리 관련 자격증 + 안전관리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우선순위로 뽑고 있다. 또한 산업안전기사자격증은 취득이 쉬운 것에 비해 요구하는 기업이 많아 굉장히 고효율적인 자격증이기도 하다.
대기환경산업기사와 대기환경기사의 차이는 무엇일까?
국가기술자격증은 등급별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사 - 산업기사 - 기사 - 기능장 - 기술사 등의 순으로 구분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자격증마다 응시자격과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에서 차이를 두고 있다. 산업기사와 기사는 응시자격에 차이가 있는데 산업기사의 경우 2,3년제 전문대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이거나, 학점은행제로 이수할 경우 41학점을 이수하면 자격증 시험의 응시조건을 갖출 수 있다. 반면에 기사자격증에 경우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실무경력 4년 이상, 학점은행제로 이수할 경우 106학점을 이수해야만 자격 조건을 갖춘다. 대기환경과 관련된 자격증도 대기환경산업기사와 대기환경기사로 분류될 수 있는데, 대기환경산업기사의 경우 시험과목이 ① 대기오염개론 ②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방법) ③ 대기오염방지기술 ④ 대기환경 관계 법규로 총 4과목으로 이루어져있다. 대기환경기사의 경우에는 ① 대기오염개론 ② 연소공학 ③ 대기오염방지기술 ④ 대기오염 공정시험 기준(방법) ⑤ 대기환경 관계 법규로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기시험은 대기오염방지 실무 한 과목으로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