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 2급 자격증, 어떤 업무를 위주로 진행할 수 있나요?
작은 가게나 큰 기업은 모두 생산·유통·판매 시스템을 운영하여 이익을 내게 되면 이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물론 규모가 작으면 세금 징수가 어렵지 않을 수 있지만 이익 창출이 많아지면 각종 세금징수 업무관련 부서가 절실히 필요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무 업무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인력을 고용해야 하는데요. 경영지원부, 총무부서, 회계부 모두 전산세무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죠.
전산세무 2급 자격증은 전산회계 자격증과 함께 취득되는 경우가 많은데 세무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회계의 원리를 먼저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세무자격증을 취득한다면 간단한 회계 업무는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겠으나 회계자격증만 취득한다고 세무 업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세무자격증은 회계원리 외에도 세금 징수와 납세, 과세기준, 세법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여 전산회계 2급 자격증보다 난이도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산세무 2급 자격증은 전산회계 2급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이론 시험 30%와 실무시험 70%를 한번에 시험 치르게 되어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전산 세무 2급 자격증의 이론 시험 과목으로는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과목을 치르게 되며 실무시험으로는 재무회계, 원가회계, 부가가치세, 원천제세 실무를 70% 동안 시험 치르게 되죠.
시험 난이도는 회계자격증보다 더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시험시간은 90분으로 제한되며 동일하게 USB메모리에 탑재 되어있는 회계처리대상회사 기초등록사항과 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되며 답안은 USB메모리안에 수록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응시원서 접수 방법은 전산회계 2급자격증과 같은 접수사이트로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http://license.kacpta.or.kr)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작년도 전산세무 2급 자격증의 합격률은 평균적으로 30~40%정도 됩니다. 전산세무 1급보다는 많이 높은 편이긴 하나 단기간에 준비하기 위해서는 준비를 꼼꼼하게 하여 시험을 접수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기출 문제집과 개념, 모의 테스트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산세무 2급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세무사 사무실이나 회계, 세무법인, 세무관련 공무원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에도 취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세무회계 자격증은 원리와 기초개념을 확실히 이해해야하지만 업무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다뤄야 하기 때문에 엑셀활용능력도 함께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를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도 함께 취득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관련부서 취업을 준비하신다면 꼭 미리 체크해서 스펙업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산세무 2급 자격증 상세정보 바로가기 ( https://janet.co.kr/jnLics/licenseInfo?ld_id=185 )
자격증 수험생 여러분 항상 자넷에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