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기계설비기술사란?
건축기계설비기술사는 건축설비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 업무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었는지 시험하는 자격제도이다. 건축기계설비와 관련된 실무 경험, 전문 지식 및 응용 능력을 평가하며 기술사로서의 지도 감리, 경영관리 능력과 지질 및 품위를 갖추었는지가 건축기계설비기술사의 조건이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관련 학과와 동일 분야
건축기계설비기술사는 응시 자격이 존재한다. 기술사로서의 실무 경험과 그에 따른 전문 지식, 관리 능력 등을 따지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실무 경험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해당 자격증과 관련된 학과로는 건축, 건축공학, 건축설비, 실내건축, 건축설비기계공학, 전기공학, 건축재료공학 등의 학과가 있다. 이 외 기능대학이나 직업전문학교의 관련 학과, 기술전문학원의 강좌를 통해서도 자격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동일 직무 분야에는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분야,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중 디자인 분야, 광업 자원 분야, 기계 분야, 재료 분야, 화학 분야, 전기 전자 분야, 농림어업 분야, 안전 관리 분야, 환경 및 에너지 분야가 있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 독학 가능할까?
건축기계설비기술사의 경우 다양한 합격 수기와 합격 준비를 위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취득하려는 사람도 많고, 취득을 위해 교육해 주는 기관도 많은 인기 자격증인 만큼 자료만 충분히 확보하여 마음 다잡고 공부하면 독학이 불가능한 조건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기술사 시험 합격을 위한 전문 학원에 다니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존재하지만, 만약 본인이 독학으로 준비하고자 한다면 다양한 인강이 제공되고 있으니 인터넷 강의와 기출문제 풀이로 공부하여 준비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 노후에 도움될까?
건축기계설비기술사는 기술사 중에서도 건축 현장 현업에서 활용성이 넓은 편에 속한다. 따라서 건축이나 건설과 관련된 직군이라면 여러 취업처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사 자격증은 한 분야에 있어 최고 등급의 자격증이므로, 한 번 취득해두면 그 경력과 지식에 대한 전문성을 어디서나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직장에 취업하거나 관련된 직군으로 창업을 하는 것에 있어서도 제약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와 공조냉동기계기술사 차이
기술사 시험을 준비한다고 하면 보통 이 두 가지의 차이에 대해서 고민하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와 공조냉동 기계기술사의 차이는 과연 무엇일까? 두 자격증은 방향성에 있어 차이가 존재한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의 경우 거주자가 느끼는 환경이나 요소를 위주로 생활에 초점을 맞춘다면, 공조냉동 기계기술사는 작업 공간을 중심으로 다루며 해당 기기 요소에 대한 기술에 초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