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기술사는 어떠한 시험인가?
건설기계기술사는 건설기계분야의 최고 자격증이며 건축설비의 꽃이라고 불리는 자격증이다. 건설기계와 관련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사로서 계획, 설계, 시공, 감리, 평가 등 건설기계와 관련된 제반업무를 총괄하고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면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를 담당한다.
건설기계기술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필기의 경우 단답형과 논술형이 혼합되어 출제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숙지한다면 혼자 공부하는 것이 무리인 시험은 아니다. 단 시험에 시간을 상당히 투자하여야 하며 답을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실기의 경우 구술시험으로 이론 및 실무에 대한 철저한 숙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응시자격이 충분한 실무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임을 고려할 때 혼자 하기 어려울 정도는 아니다.
건설기계기술사의 난이도는 어떨까?
회차별로 차이가 있고, 개개인의 배경지식에 따라 난이도를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최근 5년동안 전기철도기술사의 필기 합격률은 12%에서 23.5% 사이이며 실기 합격률의 경우도 50%_72.7% 사이로 다른 기술사와 마찬가지로 필기 합격률이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그러나 2021년 기술사 시험의 실기 합격률은 36.1%로 이는 최근 10년을 통틀어 가장 낮은 수준). 기술사 시험의 경우 관련 전공자로 경력이 있기 때문에 실기 시험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나, 직장인이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으며 필기 시험이 어렵기 때문에 필기 합격률이 저조한 편이다.
건설기계기술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건설기계기술사의 경우 건설기계 분야의 최고 자격증이다. 하위 자격증으로는 건설기계설비기사,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 건설기계정비기사,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건설기계정비기능사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으며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전기철도기술사 응시가능기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만일 충분한 경력이 되지 않았다면 해당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건설기계기술사를 취득하는 경우 경력 조건 없이 다른 기술사를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사 자격증도 생각해봄직하다.
건설기계기술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기술사 시험은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의 꽃이라고 불리는 관련 분야의 최고 자격증이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자문, 지도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분야의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 등을 담당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또한 공무원 및 공기업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 역시 가산점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