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국내외 취업 성공할 수 있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기

자격증매니저



국내외 취업 성공할 수 있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기

1980년도대부터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네트워크 사업망이 구축된 계기를 아셨나요? 그로부터 90년대부터는 더욱 포괄적으로 인터넷이 보급이 되었으며 각 나라 간 지식과 정보를 유연하게 교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에 이르러 현대사회가 너무나 발전하였기에 해당 분야에 필요한 인력들을 끊임없이 필요로 하고 있죠. 이처럼 해당 분야에 관련된 대표적인 자격증인 정보처리기사에 대해 정보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란? 
 

이제는 취업에 있어 전략적으로 도전해야 하는 시대가 된 만큼 여러모로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력서에 자신을 어필하고 스펙을 하나라도 더 채워 넣을 수 있는 부분조차도 라이선스가 되고 있죠. 과거처럼 학력만으로 구직이 가능한 시대는 아니기에 실질적으로 취준생부터 직장인이라면 진급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다채로운 활용성을 지니고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노력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정보처리기사이죠. 우선 해당 자격증은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해당 라이선스를 취득한 이후에는 각 기업의 전산실 또는 소프트웨어, 정부와 언론기관에 이르러 연구기관까지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정보처리에 대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보시스템 생명주기에 따라 전반적으로 걸친 모든 프로젝트 업무를 맡으며 정보처리 관련 계획부터 수립과 시스템 설계, 구현, 시험, 유지보수까지 전부 진행하기에 여러 영역에서 직무를 이뤄 내기도 해요. 기업에서 네트워크와 정보통신은 뗄 수 없는 부분이기에 어느 기업이든 활동할 수 있다는 큰 강점을 두고 있죠. 특히나 정보처리기사는 IT 분야이기에 활용가치가 너무나 뛰어나다는 점에서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이라면 꼭 취득을 하고자 목표를 세울 정도인데요. 그만큼 승진과 보수, 인사고사에 반영되는 범위가 크다 보니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기에도 도움을 많이 주고 있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어요. 현재 우리나라는 어느 국가보다도 뛰어난 IT 성장세를 걷고 있으며 산업분야 역시 널리 평판을 다지고 있기에 취득 후에는 한 분야에만 존속하는 것이 아닌 여러 방면에서 직업을 구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됩니다. 매년 응시자 수가 많은 이유 또한 전공분야에만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닌 4년제 학사이력을 두고 있다면 전공과 관계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순수 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다면 꼭 학사를 졸업하지 않아도 응시가 가능하기에 기사 자격증 중에서도 포괄적인 응시기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고용 전망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자신이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하지만 그 외에도 다채로운 쓰임새를 자랑합니다. IT 분야가 나날이 발전을 하는 추세이기에 고용 전망도 매우 밝은 편이라 볼 수 있어요. 앞으로 통신장비는 지속적으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활용한 생활 인프라도 확대될 전망이기에 아무래도 전문가 양성에 국가도 집중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마사회나 철도공사, 관광, 근로복지공단부터 공기업,사기업에도 도전이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죠. 거기에 기사 라이선스를 두고 있다면 공무원 임용에서도 가산점이 부과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3년 이상의 실무를 현장에서 갖출 경우에는 측량분야 수치지도제작업 관련해 정보처리 담당자 진출도 해볼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국에 따라 별정우체국, 사무장, 주임, 보조부터 단계적으로 승진까지 기대해볼 수 있어요. 더불어 데이터 통신을 활용하는 모든 업체에서 활동이 가능해 정년에 대한 고민도 한층 줄어든다고 하죠. 국가기술자격증에 속하는 만큼 실력과 기술만 갖춘다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오래도록 일할 수 있기에 미래 안정 직업 자격증이 되고 있어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 한 후에는 많은 분이 관련 분야에 도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까지 활용 영역을 넓어가기도 합니다.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 주목!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과 함께 국내만이 아니라 해외 취업을 계획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듯해요. 해당 자격증의 경우 타 종목과 달리 차이점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중국과 베트남, 일본 3개의 국가와 현재 MOU 체결이 된 상태이죠. 3개의 국가 안에서는 소프트웨어기술자, 설계기사로 상호 인정되고 있는 종목이기에 해외에서도 활용성을 지니게 됩니다. 더 폭넓은 국가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이와 관련해 프로그래밍 분야에 도전하는 것이 좋은 진로가 될 수 있어요. 현재 코딩 분야는 전세계적으로 다뤄지고 있기에 프로그래밍에 절대적인 요소가 되고 있답니다. 이렇듯 국제 라이선스인 OCJP, OCAJP, OCPJP 자격증을 도전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계적으로 자바 관련 라이선스 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오라클 사에서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는 종목들이기에 스펙을 쌓기에도 만점이 되고 있어요. 특히나 IT 분야에 취업을 앞두고 있다면 이에 대한 스펙도 인정을 높이 받을 수 있어 많은 분이 도전하고자 준비하는 종목이 되고 있죠. 이렇듯 3종목 중에서도 OCAJP 종목은 Associate 라이선스이기에 자바 관련 기초 상식을 다루게 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위주로 다루기에 난도가 가장 낮은 편입니다. 시험 또한 150분간 진행되며 출제되는 문항이 70문제 합격 커트라인이 전체 정답률 65% 이상이 나올 경우 취득이 가능하도록 운영되고 있답니다.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2개월 내 단기간 목표로 설정하고 취득이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어 해외 취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거에는 프로그래밍, 서버, 네트워크망이라는 자체가 지금만큼 흔하지 않았죠. 현재는 IT 정보통신 분야가 미래 유망 직종이 될 만큼 무수히 많은 발전이 되고 있어요. 취업과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는 꼭 정해진 길은 없다고 하지만 실용성이 높고 사회에서 활용성을 크게 지닌 자격증 역시 정보처리기사가 대표적 주자로 우뚝 서 있는 만큼 오늘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스펙 쌓기에 한층 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