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뉴스

나를 지켜주지 않는 회사, 직장인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격증매니저



100세 시대를 넘어가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현 사회에는 수많은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과거에는 정년에 대한 보장이 탄탄했지만 지금은 평생 직장이란 개념조차 희미해진지 오래죠. 특히나 이른 나이에 경제 활동마저 제약이 찾아오다 보니 이제는 평생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전문직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대폭 높아졌습니다. 더욱이 2030세대에게는 정규직이 아니라면 계약직으로의 삶에 대한 불안감이 밀려오고 있으며 4050세대에게는 오히려 은퇴 후 삶을 걱정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령 제한이 없으며 자격증 취득 시 전문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이 있는지 이번 시간을 통해 소개해보도록 할게요.
 
 
고용불안에서의 해방을 도와주는 자격증 4선


(1) 반려동물관리사 

우리나라는 현재 반려동물 5천만 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펫 사업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기에 반려동물관리사는 앞으로 미래 유망 직종이 되고 있죠. 해당 자격증은 반려동물을 사육하거나 분양, 위탁, 보호, 교육부터 코디용품, 상담, 장례까지 전반적으로 모든 분야에 활동할 수 있어요. 또한 자격검정을 거치지 않아도 일정 자격 코스를 수료할 시에는 라이선스 취득까지 가능해 4050세대에 인기가 많은 종목이 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어렵지 않게 도전이 가능하며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만 두고 있다면 전문가로서 거듭날 수 있기에 취득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2) 노인심리상담사

사람의 수명이 현대의학발전에 따라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저출산 시대에 국면하였으며 오히려 고령화 인구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죠. 이는 현재 일시적인 분위기가 아닌 앞으로 더욱 심화될 문제이기에 현재 국가에서는 노인 관련 전문가 양성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4050세대가 더욱 가까이 맞이할 삶이기도 하기에 인기 자격증으로 오르게 되었는데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노인들에게 보다 쾌적한 생활과 삶을 전해주고자 상담과 교육부터 다각 면에서 케어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히나 정년에 대한 불안을 떨쳐버리며 노후 대비에서도 톡톡한 활용성을 지닐 라이선스가 되고 있어 더욱 추천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3) 공인중개사  

20대부터 5060세대까지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이 바로 공인중개사입니다. 법률계 시험 중 하나에 속하지만 난도가 가장 낮으며 취득 후에는 연령과 경력에 관계없이 취업부터 창업까지 가능한 종목이 되고 있어요. 해당 자격증 취득 시에는 토지와 주택 중개물 거래에 일정 수수료를 받으며 고수익 창출까지 기대해볼 수 있죠. 해당 시험은 매년마다 1회만 정기시행되고 있으며 1차와 2차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필기와 실무를 다루는 만큼 법률 시험의 일종이기에 탄탄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1차 통과가 되어야 2차 응시가 가능한 만큼 체계적인 준비로 다가가 보시기 바랍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4)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사회는 물론 개인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청소년, 노인, 여성부터 장애인, 저소득층 가족에 이르기까지 사회 취약계층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과 대안을 마련하는 업무를 수행하죠. 자격시험에는 응시제한이 따르고 있으며 2급의 경우 전문대 이상 학력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만이 가능하도록 자격검정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막 자격증 취득 후에는 사회복지관, 요양원, 지역복지재단, 모자복지, 민산 사회 복지기관, 군대, 기업체, 학교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이직 시 유용한 자격증은 무엇인가?
 

매년 직장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이직에 대한 부분을 조사해본 결과 30대 기혼인 경우 한 번쯤 이직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취준생들이 사회에 발을 딛고 있는 만큼 단순 사회생활의 경력만으로는 취업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되었죠. 이렇듯 객관적으로 자신의 스펙을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 취득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 사회조사분석사

각 기업마다 마케팅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의 경우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이직 시 자신만의 능력을 더욱 높이 인정받을 수 있는 라이선스가 되고 있답니다. 2급에는 응시제한이 없지만 1급의 경우 실무 경력을 지니고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도록 제한을 두고 있어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기업과 지방자치단체, 정당 등 여러 단체의 정보와 필요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로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채용에 있어 스인 또는 전보, 신분보장이 가능하기에 우대혜택이 따라와 이직에 도움이 되는 라이선스가 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2) 경영지도사  

경영지도사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응시 제한이 없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합니다. 해당 자격증에는 재무와 생산, 마케팅, 인적자원관리로 4가지 파트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각각 파트마다 시험과목이 달라지지만 취득 후에는 중소기업의 경영 컨설팅을 지도하고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하죠. 취업에 있어서도 지방중소기업청 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다양한 기관 채용에 도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컨설팅 회사, 마케팅 회사, 개인지도사 사무소 등 창업까지도 가능해 이직만이 아니라 퇴사 후에도 활용성이 크게 자리잡고 있죠. 

상세페이지 바로가기


 
오늘은 고용시장에서 현재부터 앞으로 다가올 미래까지 톡톡한 활용성을 지닌 자격증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학력보다 자격증 시대가 된 만큼 오늘 정보들을 살펴보셔서 새로운 도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
3
4
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