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취득 시 취업에 도움이 될까?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동물에 대한 지식을 얻고 유관분야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등 유용한 자격증은 맞다. 그러나 수험자가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은 반려동물 관리사를 취득하는 것이 ‘반려동물 전문가가 되는 필수 과정’은 아니며 또한 반려동물관리사만 있다고 무조건 취업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현재 한국에는 200개 이상의 반려동물 관련 민간자격증이 있는데, 이 중 국가의 공인을 받은 ‘국가 공인자격’은 하나도 없으므로 그만큼 취업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중요도를 가질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수험자가 반려동물관리사를 취득하고자 하는 목적을 스스로 명확히 생각하고 지나친 기대를 품고 시험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스펙이 되리라 생각해서 반려동물관리사를 취득했다가 자격증 취득 비용만 꾸준히 들어가고 실질적 편익이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동물관리업계의 전망은?
반려동물 업계는 비록 연봉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국내 반려동물 시장이 매년 15%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2027년에는 시장 규모가 6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유망한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이 사람들의 가족 구성원과 같은 개념으로 자리 잡으며 반려동물 용품, 미용실, 병원 뿐 아니라 장례, 음식점 등 이전에 찾아보기 힘들었던 업종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비록 반려동물 관리업계가 고소득 직종이 될 가능성은 낮더라도 충분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창업을 하는 진로도 고려해볼 수 있다.
반려동물 관리사 비용 없이 준비할 수 있을까?
반려동물관리사는 낮은 난이도, 다양한 활용분야 외에도 준비 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 바로 다양한 평생교육원에서 전 과정에 대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60% 이상 강의를 수강하면 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짜여 있다. 이 온라인 과정은 대략 5~6주, 약 20시간으로 구성되므로 시험 계획 수립에 이를 참고할 수 있다. 다만, 수강료는 무료이지만 보통 자격증 발급비용이 약 8만원 전후로 지출된다는 점을 미리 알아두면 좋다.
반려동물관리사는 어떤 일을 할까?
반려동물관리사란, 여러 반려동물에 대하여 전문적 지식을 기반으로 반려동물과 주인간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직업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호텔, 유치원, 펫시터, 훈련 등 전 과정에 걸쳐 유관업종에서 활동할 수 있다. 업무의 분야는 반려동물에 대한 동물복지, 교육훈련,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동물 품종 관리, 특수견 관리, 사육 및 분양, 핸들링 등 여러 분야가 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인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직접 동물을 다루는 분야가 아니라도, 반려동물 용품 개발, 보험산업, 장례산업 등 반려동물과 관련 있는 직무도 수행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반려동물관리사 시험 난이도와 수험기간은 어떻게 될까?
반려동물관리사의 난이도는 높은 편이 아니며, 공부 내용 또한 반려동물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타 자격증에 비하여 수험 스트레스가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자격요건도 고등학교만 졸업한 성인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학습하며, 수험기간도 길지 않아 한 달 정도만 꾸준히 공부하더라도 합격하는 수험자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