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기록물관리사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기록물관리사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을 평가하고 편집하며, 기록물의 안전한 보존을 감독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정부기록물, 기업체의 회의록, 저명인사의 편지와 같은 사문서 등을 후손들에게 전하고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저술날짜, 저자, 원래의 편지수령인 등을 확인하여 분석한다.
- 가치 있는 자료에 관한 목록을 작성하거나 그 자료를 안전하게 보존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을 감독한다.
- 수납목록·색인·지침서·참고문헌해제·축소필름에 복사된 기록사본등과 같은 기록보관소가 사용할 참고 보조 자료와 서류기재사항들의 준비활동을 감독한다.
- 선정된 서류를 가나다순과 연대순으로 정리·보관하거나 참고 고시하는 활동을 감독한다.
-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정부기관·학자·언론인 및 기타 조사자들에게 정치·경제·군사·사회사적인 측면의 자료와 정보에 관해 조언한다.
- 출판 또는 전시할 자료들을 주제에 관한 지식, 문학적인 표현, 신문·잡지 특유의 표현에 관한 지식, 그리고 발표와 전시방법에 관한 지식 등에 따라 선정·편집한다.
적성 및 흥미
-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글쓰기,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등의 능력이 중요하다.
- 역사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이나 영구기록물을 평가하기 위한 역사적 사건과 유적에 관한 지식, 사회와 인류 및 철학과 신학 등의 지식을 필요로 하다.
-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하거나 논리를 사용하는 분석적 사고 기록물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도전하는 마음 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기록물관리사는 공공기관, 기업 및 연구소 등에 진출하며, 기록물관리사 혹은 행정업무 중 기록물관리를 담당하는 업무로 채용된다. 국공립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서 및 기록물관리사는 공무원이므로 공무원의 승진 체계를 따른다. 기록물관리사는 각종 전자 자료를 포함한 기록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전문성과 객관적 판단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공공기록 관리업무를 하는 경우 업무 중 접한 관련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도덕성과 정직성, 일에 대한 자부심도 필요하다.
- 보통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경우 채용시 4년제 대학 관련분야 전공자 및 학예사 자격증소지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또 연구직의 경우 석사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향후 10년간 기록관리사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사서 및 기록물 관리사는 2019년 약 25천 명에서 2029년 약 27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천 명(연평균 0.8%)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보와 지식에 대한 가치가 증가하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기록물의 수집, 분석, 평가,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 기록물의 DB 구축 등 기록물 저장 및 관리 분야에도 관심이 증가하면서 업무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에 비해 실제 고용이 발생하는 기관이나 기업에서는 업무의 중요성과 관심은 있어도, 조직 내부에서 전문 기록물관리사를 두기보다 유사 업무와 함께 병행하게 하는 경향이 있어 실질적인 대규모 고용 증가는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기록물관리사 및 기록물전문요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407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기록물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록물관리학, 역사학, 문헌정보학 등을 전공해야 한다. 기록물관리 전문인력 양성과 지원을 위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록물관리학석사학위 이상, 혹은 역사학 또는 문헌정보학의 경우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하는 기록물관리학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역량을 키우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기록학회http://ksas.jams.or.kr
- 한국국가기록연구원http://www.rikar.org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https://www.archives.go.kr/next/viewMain02.do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기록물관리사 및 사서의 임금 수준 평균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다.
- 정규고용의 수준은 평균에 비해 다소 높았으며,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근무 환경도 쾌적하며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업무에서의 자율성이 부여되는 편이고, 사회 기여도 및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높다.
- 성별과 연령에 따른 차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고용평등의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역사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이나 영구기록물을 평가하고 편집하며, 그 자료를 안전하게 보존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을 감독한다.
직업선호특성
기록물관리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18%
-
여자 81%
기록물관리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3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