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
건설·채굴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은 화학물이나 천연원료를 성분별로 분리하거나 정제하기 위한 장치를 조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화학공학과, 기계과, 화학과
- 관련자격증 화공기사, 화학분석기사, 화학분석기능사
- 관련직업 화학물가공장치조작원, 화학제품생산기조작원, 석유·천연가스제조 제어장치 조작원
하는 일
-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 가스생산량, 압력, 온도 등의 작업내용 및 생산계획을 중앙조종실에서 지시받는다.
- 작업에 임하기 전 먼저 전 조의 운전원으로부터 정확한 작업인수인계를 받고 운전일지(log sheet), 작업지시서 등을 검토한 후 각 계기의 현황과 각 공정에 대한 투입량·생산량을 파악한다.
- 조정실 모니터를 관찰하여 장치 운전조건을 분석하고 필요한 계기조작을 한다.
- 설비의 작동상태를 현장에서 확인하고 점검한다.
- 생산설비를 기동하고 정비하기 위하여 작업절차에 따라 작업을 준비한다.
- 중앙조정실에서 제어되지 않는 주요 전원을 조작한다. 생산설비의 운전상황 및 작동상태를 감시한다.
- 동력(스팀, 전기 등)의 변동사항과 운전상태를 일정 시간마다 점검·기록하며 고장난 계기의 결함을 시정·조치한다.
- 제품 가공처리장치내의 조건이 생산에 적합하게 유지되도록 온도, 압력, 유출속도, 반응시간 등을 조절한다.
- 실험실과 연락하여 공정시료 실험결과를 기록하고 불량시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주요 작업 내용과 특이사항을 작업일지에 기록한다.
- 중앙조정실에 주요사항을 보고한다.
- 각 생산공정과 긴밀한 업무협조 및 연락을 취하여 원활한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한다.
- 현장의 작업내용, 운전변화사항, 주요지시사항등을 다음 근무자에게 인계한다.
적성 및 흥미
- 기계를 관리하는 일을 주로 하기에 정확하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 물질의 구성, 구조, 화학적 변환과정에 관한 지식이 탑재되어 있어야 하며, 위험한 화학물에 노출되는 빈도가 잦아 안전화, 장갑, 전신 보호복 같은 특수 보호 장비를 착용하며 일을 한다.
- 업무 수행 중에 실수를 범한다면 그 결과의 심각성 정도가 꽤 있어 정확성이 요구된다. 타 직업군에 비해 업무의 자동화 정도가 강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은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석유화학공장 등 복잡한 자동화설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학공학과, 화학과, 기계과 관련 전공자가 유리하다. 업종과 업체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자격과 함께 풍부한 현장 경험 및 화학, 물리, 수학 등의 기본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또 이들은 보통 입사후 사내 직업훈련원에서 현장교육과 직무교육을 받고 숙련공 밑에서 경력을 쌓아가는 과정을 밟기도 한다. 주로 원유 및 천연가스 가공, 파이프라인, 석유화학제품, 특수화학, 제약업체 등에서 근무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화학제품에 대한 자급률이 증가하고 중국 자체의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시장감소로 이어져 우리나라의 수출에 악영향을 미치고 고용에 부정적으로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이 주로 진출하는 화학산업은 자동차, 전자, 건설 등 주력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핵심기간산업으로 자리를 잡았으나 이미 생산능력과 시설 및 장비는 포화상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석유화학산업 분야의 생산능력과 시설이 포화상태가 되고 국내수요도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2015년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이 포함된 석유화학물가공장치조작원 취업자수는 170.5천 명이며, 2025년 185.1천 명으로 14.7천 명(연평균 0.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금수준
-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94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은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석유화학공장 등 복잡한 자동화설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학공학과, 화학과, 기계과 관련 전공자가 유리하다. 업종과 업체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자격과 함께 풍부한 현장 경험 및 화학, 물리, 수학 등의 기본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주로 원유 및 천연가스 가공, 파이프라인, 석유화학제품, 특수화학 등에서 근무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대한화학회http://new.kcsnet.or.kr/
-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https://www.kpia.or.kr/index.php/main
- 한국화학연구원https://www.krict.re.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보상, 고용안정, 일자리 전망 등 평균 이상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 위험한 상태 노출, 오염물질 노출 등 위험 요소가 많아 유의하여야 한다.
- 주로 실내에서 근무하는 빈도가 높고 다른 사람과 전화, 대면, 전자메일 등으로 접촉하는 빈도가 높다.
- 보호장비를 항시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직업선호특성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3%
-
여자 37%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관련제어장치조작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3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