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
건설·채굴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은 건축구조물(건물, 교량, 철탑 또는 유사구조물)의 철재골조를 건립하기 위해 강철부재를 제작·조립·설치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건축과, 건축설비과, 건설공학교육과
- 관련자격증 건축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기계정비기능사
- 관련직업 건축 및 토목캐드원, 건설 및 광업 단순종사원, 건물도장원
하는 일
- 철골반장의 작업지시에 따라 작업에 필요한 공구를 준비한다.
- 공장에서 제작된 철골을 설치할 위치까지 운반하기 위해 기중기의 견인쇠밧줄 및 사슬로 안전하게 고정시킨다.
- 운반된 강철부재를 설치할 위치로 유도하여 수평기를 이용하여 수평 및 수직상태로 일치시킨다.
- 도면에 따라 공작물에 참고점과 선을 표시한다.
- 렌치, 동력공구, 리벳기계 또는 용접장비를 사용하여 부품을 고정,결합시키고 육안으로 확인한다.
- 완성된 구조물의 형태와 치수 및 마무리 상태를 검사하고 결함을 수리한다.
적성 및 흥미
- 신체가 강인해야하며, 유연성 및 균형이 좋아야한다.
- 위험한 상태에 노출되는 빈도가 많을 수 있어 꼼꼼하고 세심해야 한다.
- 건축구조물(건물, 교량, 철탑 또는 유사구조물)의 철재골조를 제작,조립하는 일이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철골공이 이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대부분 건설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하면서 도제 형태로 기능을 습득하고, 전문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에서 실습 위주의 훈련을 받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관련 자격으로 비계산업기사/기능사, 용접기사/산업기사/기능장/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해당 전문공사업체에 소속되어 일을 한다. 숙련공의 조력공(비숙련기능공)으로서 보통 1~2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기능공으로 인정을 받는다. 시설물유지보수업체나 전문건설업체를 창업할 수도 있다. 협동심과 배려심, 꼼꼼함, 책임감이 요구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철골공(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은 2015년 약 24.3천명에서 2025년 약 22.8천명으로 향후 10년간 1.4천명(연평균 -0.6%) 정도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국내 건설 산업이 202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기존 건축물에 대한 리모델링과 재건축 시장이 성장할 것이고,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는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다. 문화와 여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건축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도 지진이 잦아지고 강도가 커짐에 따라 건축물구조진단 업무와 보강 업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기능공의 고용시장을 보면, 불안정한 고용, 높은 작업강도, 안전사고 위험 등으로 인해 청년층의 신규 진입이 적고, 기존 근로자는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숙련기술을 익힌 청·장년층은 취업이 비교적 용이할 수 있다.
임금수준
- 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 하위(25%) 3,400만원, 중위값 3,700만원, 상위(25%) 4,000만원으로 근무업체 등 환경에 따라 임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철골공이 이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대부분 건설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하면서 도제 형태로 기능을 습득하고, 전문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에서 실습 위주의 훈련을 받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임금과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에 비해 높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이나 고용이 유지되기 어려워 고용안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으나 규칙적이지는 않다.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육체적 스트레스의 정도가 높지만, 정신적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다.
- 여성과 고령자에 대한 친화성은 전체 직업 평균에 비해 낮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5%
-
여자 34%
강구조물가공원 및 건립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3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