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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인화 및 현상관련조작원

인쇄·목재·공예 및 기타 설치·정비·생산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사진필름 및 인화지 제조기를 조작하며, 노출된 사진필름을 가공하고 인화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장비를 조작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조작원은 일반인들이 맡긴 사진필름이나 신문, 잡지 광고용 사진필름을 현상하고 인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장비를 조작한다.
  • 화학약품을 희석하여 정착액과 현상액을 준비한다.
  • 필름의 보관상태를 점검하고 현상액의 온도를 조절하여. 필름을 현상액에 넣고 일정시간이 경과되면 필름을 세척하여 정착액에 담근다.
  • 일정시간이 경과되면 필름을 세척하여 건조하고, 현상할 사진의 크기에 따라 인화지를 선택한다.
  • 밀착인화기 위에 필름과 인화지를 끼워 넣는다. 인화기의 광원스위치를 넣고 일정시간동안 노출시킨다.
  • 노광된 인화지를 정착액에 담궈 상을 정착시킨다.
  • 현상된 필름의 결함을 찾아내고 수정할 부분을 교정한다.
적성 및 흥미
  • 사진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카메라, 현상기기 등 기계에 대한 흥미와 손재주가 요구된다.
  • 컬러사진을 취급해야 하기 때문에 색맹이나 색약 등의 시각장애가 없어야 한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꼼꼼함, 정직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구인공고 등을 통해 사진용 화학제품 제조업체, 인쇄업체, 신문, 잡지관련 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으며 또는 직접 사진처리현상인화소를 운영할 수도 있다.

고용현황

  •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 조작원을 포함한 인쇄 및 사진 현상 관련 기계 조작원의 종사자 수는 67,000명이며,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카메라 보급 확대로 전통적 방식의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 인력의 수요는 크게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 조작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557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직업훈련

  • 취업 후, 각 사업체의 자체 사내교육형식으로 현상 및 인화기계조작 관련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

  • 고용
    안정

    고용안정4%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36%

  • 근무
    여건

    근무여건41%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80%

  • 고용
    평등

    고용평등77%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 조작원은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낮은 편이다.
  • 디지털카메라의 보편화로 시장이 감소하고 있어 일자리 수요와 고용안정이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낮은 편이다.
  • 사진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능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매우 낮았다.
  •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지만, 근무환경이 쾌적한 편이다.
  • 사진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자율성과 업무권한이 많이 부여되며, 공공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이 높아 직업전문성이 높은 편이다.
  •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차별이 적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조작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48%
  • 여자 51%
사진인화 및 현상관련조작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61%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38%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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