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조각가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목재, 석재, 진흙, 금속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입체적인 조각작품을 창작한다.
하는 일
- 조각가는 조각도를 사용하여 나무, 돌, 금속 또는 상아 등의 재료에 도안을 하거나 조각 작품을 창조한다.
- 연마기, 끌, 정, 망치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석재, 콘크리트, 목재 등의 재료에 조각대상을 새긴다.
- 석재 또는 콘크리트 등의 재료로 조각상을 제작하기 위하여 진흙, 왁스 등의 가소성 재료를 사용하여 모형을 제작한다.
- 완성된 모형의 외관과 가공하고자 하는 재료의 외형을 비교하면서 용접기, 금속세공도구, 석공도구 등을 사용하여 금속 또는 석재를 연마한다.
적성 및 흥미
- 타고난 창의력과 예술적 감각이 요구된다.
-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동할 수 있는 감성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조각으로 잘 표현해낼 수 있는 표현 능력이 요구된다.
- 공간 지각력과 다양한 재료를 발굴할 줄 아는 능력, 사물에 대한 깊은 통찰력 등이 필요하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심, 혁신, 독립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모전을 통해 조각가로 등단하거나 대학에서 교수를 겸직하면서 조각활동을 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조각가를 포함한 시각 및 공연예술가의 종사자 수는 66,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조각가는 순수 예술인으로 창작한 작품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고용 전망을 예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조각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58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조각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조소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미술협회http://www.kfaa.or.kr
- 한국전업미술가협회http://kpaa-all.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조각가가 포함된 화가 및 조각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게 나타났다.
-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성장이 제한적이나, 취업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편이다.
- 대부분 프리랜서로 종사하므로 고용안정의 수준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길고 불규칙하며 근무 환경이 좋지 않으나 정신적ㆍ육체적 스트레스의 수준은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업무의 자율성 및 권한이 절대적인 수준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기여도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은 높게 나타났다.
- 전문성과 능력이 중시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제한 없이 종사할 수 있는 직업으로 고용평등의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조각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9%
-
여자 70%
조각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6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