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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원

경호·경비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건물에서 방문자의 출입을 점검하고, 불법침입, 도난, 화재, 기타 위험 방지와 재산을 감시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경비원은 아파트, 주택, 사무실 등 각종 건물 및 시설물을 관리하며, 건물 내의 거주자들을 화재, 도난, 불법침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출입자 통제, 내방객 안내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 건물에서 방문자의 출입을 점검하고 입주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건물을 관리하며 간단한 수선 및 정비를 한다.
  • 도난, 화재 및 불법침입 등 기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경계업무를 한다.
  • 소음 등 공동생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건물 사용자의 행위를 규제한다.
  • 소음 및 재산의 잘못사용과 같은 문제에 있어서 거주자 및 기타 건물 사용자의 행위를 규제한다.
  • 거주자 대신 배달물을 접수하거나 방문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부재중인 거주자를 위하여 소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적성 및 흥미
  • 건강하고 강인한 체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책임의식이 요구된다.
  • 위급 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신속함과 정확한 판단력, 위기대처능력이 요구된다.
  • 관습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직, 자기통제 능력, 남에 대한 배려,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경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과기록이 없어야 하며, 주로 무인경비업체, 호송경비업체, 특수경비업체 등의 전문업체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시설경비의 경우 용역경비업체, 인력파견업체 등을 통하거나 자체적으로 빌딩이나 아파트, 호텔, 학교 등에 취업한다.

고용현황

  • 경비원의 종사자 수는 221,000명이며, 사생활보호와 강력범죄증가에 따른 보안의식 확대에 따라 고급빌라나 대단위아파트 등에서 사설경비원 수요가 증가하고있어 고용은 유지될 가능성이 있지만 CCTV, 무인경비시스템, 출입문보안상화 등의 도입으로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경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1,844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경비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6%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4%

  • 고용
    안정

    고용안정26%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

  • 근무
    여건

    근무여건57%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9%

  • 고용
    평등

    고용평등78%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경비원의 일자리 창출과 성장은 활발한 편이나 취업경쟁은 다소 있는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낮은 편이고 고용이 유지되는 수준도 낮아 고용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가능성이 낮고, 승진가능성과 직장이동가능성도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은 편이며 규칙적이다. 근무 환경도 좋은 편이나 육체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편이다.
  • 업무를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의 수준이 낮으며,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된다. 사회적 평판이나 사회기여도에서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높았으며, 특히 고령자친화성이 높아 연령에 따른 차별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경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8%
  • 여자 41%
경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4%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5%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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