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임상병리사
보건·의료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질병의 진단, 치료, 예후 판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혈액이나 소변, 조직 등 인체로부터 추출된 검사물을 분석하고 인체의 생리적 변화를 검사한다.
하는 일
- 임상병리사는 질병의 예방이나 진단, 치료를 돕기 위해 환자의 혈액, 소변, 체액, 조직 등을 이용하여 각종 의학적 검사를 수행하고 분석한다.
- 응고, 착색 등의 기법을 적용하여 인체의 기관, 조직, 세포, 혈액, 분비물 등의 검사물을 준비하고 검사,분석,실험한다.
- 감염여부를 조사하고, 병원체에 대한 각종 약품의 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현미경, 광전비색계, 혈액세포측정계 등의 실험기구를 조정,조작한다.
- 진단 혈액 검사, 미생물 검사, 수혈 의학 검사, 진단분자 유전 검사, 면역 혈청 검사 등을 통해서 질병의 원인을 찾아낸다.
- 인체의 기관, 조직, 세포, 혈액, 분비물 등의 여러 가지 검사물에 대해 현미경 등의 실험 기구나 시약을 사용하여 검사, 분석하여 질병의 유무, 혈액형의 검사, 혈구 수 계산 등을 한다.
- 검사용 시약을 조제하고, 혈액을 채혈하거나 제조ㆍ조작하고 보존하여, 그 검사와 실험 과정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의사에게 제공한다.
적성 및 흥미
- 분석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첨단의료장비를 사용하므로 여러 기계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미세한 세포, 미생물 등을 정확하게 봐야하므로 색맹이어선 안 된다.
- 섬세하고 꼼꼼한 성격이 유리하며 정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므로 끈기가 필요하다.
- 관습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꼼꼼함, 신뢰성,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임상병리사가 되려면 국내 3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서 임상병리학을 전공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임상병리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후 일반적으로 대학병원, 종합병원, 종합검진센터, 한방병원 등의 임상병리과, 해부(조직)병리과, 핵의학과, 특수검사실, 건강관리과, 응급검사실, 전자현미경실, 특수건강진단기관 등 의료기관에 많이 진출한다.
고용현황
- 임상병리사의 종사자 수는 24,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하지만 현재 한해에 임상병리 면허의 취득자는 약 2천명 이상 배출되는 데 비해여 취업처는 한정적이어서 경쟁이 치열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검사하는 자동화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임상병리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수도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임상병리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486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임상병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임상병리학을 전공하여야 한다.
- 임상병리(학)과에는 생물이나 화학, 물리 등의 자연과학지식을 기초로 병리학, 생리학, 미생물학, 해부학 등의 기초의학 분야를 공부하고, 임상미생물학, 핵의학검사, 임상혈액학, 염색체 및 유전자학 등 현장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각종 검사관련 전문지식을 공부하고 3·4학년에는 병원에서 현장 실습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대한임상병리사협회http://www.kamt.or.kr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https://www.kuksiwon.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임상 병리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다.
- 의료기기의 첨단화, 자동화로 인해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나 취업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정규고용의 수준은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 또한 낮게 평가된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으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일정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지만 업무권한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봉사나 소명의식의 수준은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고용 시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임상병리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13%
-
여자 86%
임상병리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3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