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시인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함축적인 시어로 표현한다.
하는 일
- 시인은 자연, 인생 등 여러 현상에 대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표현한다.
- 글을 쓰기 위해서는 일단 주제를 결정하고, 그 주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소재들을 찾은 후, 이 소재들을 적절하게 구성하여 예술적인 표현으로 이를 형상화 시켜낸다.
- 자연, 인생 등 여러 현상을 작가의 주관적이고 독특한 시각으로 관찰하여 시적 어구로 정리한다.
- 다양하고 현실성 있는 소재 발굴을 위해 취재를 하거나, 다양한 사람들과의 접촉 등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창작에 반영한다.
- 선택된 주제, 자연 및 인생 등 여러현상을 작가의 주관적인 시각을 통하여 재조명,정리한다.
적성 및 흥미
- 인간과 사물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과 호기심, 그리고 관찰한 것을 간결한 글로서 잘 표현해낼 수 있는 문장력과 언어감각, 그리고 창의력이 요구된다.
-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해야 하는 스트레스를 잘 견디어낼 수 있는 인내심과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 아이디어를 명확한 논리와 풍부한 감성으로 문장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혁신, 분석적 사고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각 언론사에서 공모하는 신춘문예에 당선되거나 문학잡지의 지면을 통한 추천으로 시인으로 등단할 수 있다.
고용현황
- 시인를 포함한 작가 및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9,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그러나 멀티미디어의 발달로 웹을 기반으로 하는하는 출판형태가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출판산업이 위축되고 있다. 또한 문예지가 폐간이 증가하고 등단의 기회도 축소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시인의 고용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시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722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시인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문예창작, 국문학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문인협회http://www.ikwa.org/
- 한국시인협회http://www.koreapoet.org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시인이 포함된 작가 및 관련 전문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은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과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매우 낮았다.
-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하나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매우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작품을 집필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업무의 자율성과 권한의 수준이 높으며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다. 사회봉사나 소명의식 또한 높게 나타났다.
- 작가 및 관련 전문가는 개인의 능력이 중시되는 분야로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차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시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44%
-
여자 55%
시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