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란?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는 전자계산기산업기사 자격증이 2005년 전자계산기조직응용산업기사, 2008년 디지털제어산업기사와 통합된 자격증이다. 전자계산기 분야의 자격증은 컴퓨터 중에서도 특히 하드웨어와 관련한 내용을 학습하는데, 전자계산기조직응용산업기사의 적은 응시인원과 디지털제어산업기사의 협소한 분야 등을 이유로 통합되면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의 하드웨어의 설계, 보수에 대한 전문 지식 및 기술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즉, 마이크로프로세서 처리 과정에 의한 알고리즘 및 시스템 제작 등에 대한 내용에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자격증이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해당 자격증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한두번 극악의 난이도인 회차를 제외하고 40% 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관련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응시하기 때문에 이론에서 그렇게 어려운 난이도라고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작업형으로 진행이 되었을 때는 학교나 관련 현장에서 익힌 기술을 이용해 쉽게 합격할 수 있었으나 2021년 필답형으로 시험 내용이 변경되면서 해당 실무를 서술해가는 과정에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전까지만하더라도 낮아도 40%이상, 높을 때에는 70%이상의 합격률을 보였는데, 시험 내용이 변경된 2021년에는 33%의 합격률을 보인 것에서 조금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변경 첫 해이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얻기 어려워 난이도가 일시적으로 상향된 것 일수도 있으며 앞으로의 합격 현황을 통해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전자공학, 전자계산공학, 전자컴퓨터공학, 컴퓨터공학 등 관련학과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필기/실기 모두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CBT 문제은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 이론을 기반으로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면 독학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실습한 내용을 필답형으로 서술해나가는 시험이기 때문에 디지털제어에 대한 실무를 직접해본 사람일수록 독학하기 용이하다. 필답형이라고 하더라도 실무를 모르는 사람은 기출문제로 준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경우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일 수 있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와 전자산업기사의 차이점은?
두 자격증 모두 컴퓨터 등 전자기기의 하드웨어부분을 설계, 보수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자격증의 목적, 내용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단 전자산업기사의 경우 컴퓨터를 포함한 각종 전자기기를 설계, 시공, 분석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시행되는 자격증으로 모든 전자 산업으로 진출할 때 전자기술, 첨단기술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다. 반면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의 경우에는 전자 중에서도 컴퓨터에 특화된 자격증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부분에 집중하면서 소프트웨어 부분을 같이 공부하여 컴퓨터 산업에 특화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시험이다. 시험에서도 전자회로 과목만 겹치며,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에는 없는 전자계산기일반과목을 전자산업기사에서 응시하기 때문에 전자산업기사는 오히려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전자계산기기능사나 전자계산기기사와 내용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IT 산업 중 어떤 분야와 연계될까?
IT산업은 크게 프로그래밍, 시스템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정보보안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는 특히 프로그래밍, 시스템서버 분야와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전자계산기 자격증인 만큼 하드웨어적인 내용을 학습하기도 하지만, 흡수한 자격증들이 소프트웨어적인 면을 주로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 전자계산기기능사나 기사에 비해 IT에 조금 더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해당 분야의 업무는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의 내부 시스템을 설계부터 실제 운용하는 것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전산 S/W 개발, 업무 전산화, 네트워크 시스템, 통신망 구성/운용/유지/보수, 지능적 기계 개발 분야 수행 등이 있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와 정보처리산업기사 중 더 추천하는 자격증은?
IT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정보처리산업기사, 가능하다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더욱 좋다.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가 디지털공학, 프로그래밍 등의 소프트웨어적 내용을 함께 공부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자계산기 분야의 자격증인만큼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치우쳐져 있으며, 응시자가 워낙 적어 관련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즉, 정보처리(산업)기사가 응시자가 많아 관련된 정보를 얻기 편한 것이며, 워낙 인지도가 높아 관련 분야로 취업 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자격증이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 직무에 취업을 목표로 하는지에 따라 자격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련된 자격증이라면 한 가지 이상 갖추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