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약류제조산업기사 자격증이란?
화약류제조산업기사는 1974년 화약류제조기사 2급으로부터 시작한 자격시험으로, 화학 및 화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가지고 총포나 화약, 폭약, 기폭약, 화공품 및 꽃불류 등의 화약류의 제조, 소지, 사용 등 취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시험이다. 특히 화약류의 경우 폭발 시 해당 작업자, 규모에 따라 민간인에까지 큰 피해를 미칠 수 있는 물품이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이다.
화약류제조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해당 자격증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한두번 극악의 난이도인 회차를 제외하고 40% 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관련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응시하기 때문에 이론에서 그렇게 어려운 난이도라고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필답형+작업형으로 진행이 되었을 때는 학교나 관련 현장에서 익힌 기술을 이용해 쉽게 합격할 수 있어 8~90%의 합격률을 보였다. 그러나 2022년부터 실기시험이 100% 필답형으로 바뀌어 앞으로의 난이도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화약류제조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화학공학, 공업화학 등 관련학과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필기/실기 모두 독학으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CBT 문제은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 이론을 기반으로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면 독학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2022년부터 실습한 내용을 필답형으로 서술해나가는 시험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화약류 제조에 대한 실무를 직접해 본 사람일수록 독학하기 용이하다. 필답형이라고 하더라도 실무를 모르는 사람은 기출문제로 준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 경우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일 수 있다.
화약류제조산업기사 필요성
화약류제조산업기사의 시험 내용이 화학공학 기술 및 화약 제조 및 관리에 관련한 만큼 화공(화학공학) 및 화약 관련 직무에 지원할 때에 필요한 자격증이다. 특히 화약류제조(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시 화약류 제조에 대한 자격이 법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제조/변형/가공/생산 등 직무에 지원할 때 필요하다. 참고로 화약류관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화약 사용에 대한 법적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해당 자격증을 함께 보유하고 있으면 취업 시에 훨씬 더 유리할 수 있다.
화약은 어디에 사용될까
‘화약’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총기류나 폭발류 등 전쟁터에서 사용되는 무기를 생각할 수 있다. 방아쇠를 당기는 순간 탄피의 뇌관이 작동하여 탄피의 화약을 점화하게 된다. 이때 7000m/s의 팽창 속도로 발생하는 가스가 총알을 밖으로 밀어내게 되는데 이런 원리에 의해 총이나 자주포 등에 꼭 필요한 것이 화약이다. 이뿐 아니라 발파해체, 터널 공사, 광물자원의 개발과 채굴을 통해 경제 발전에 큰 이바지를 할 수 있으며, 화약 폭발의 충격에너지를 이용해 내부식성을 가진 비철금속과 내강도성을 가진 금속을 접합시켜 내구성이 높은 소재를 생산하는 클래딩기법을 이용하여 화학플랜트 및 발전소 설비, 선박용이나 철도용 구조물의 연결재 등에 사용하게 된다. 또한, 자동차 주행 도중 사고 발생 시 화약이 터지면서 에어백 및 안전벨트를 동작시켜 탑승자를 보호하고, 깜깜한 밤 축제 등에서 하늘에 수놓는 불꽃놀이의 불꽃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화약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화약이란, 열, 전기나 충격 등의 자극에 의해 순간적인 연소, 분해 반응을 일으켜 고온의 열과 압력의 가스를 발생시켜 파괴하는 화합물 및 혼합물을 일컫는다. 화약류는 ①조성에 의한 분류 ②성능에 의한 분류 ③용도에 의한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 조성에 의해서는 화합화약류, 혼합화약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성능에 의해서는 완연성화약류, 맹성화약류로 구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용도에 의해서는 추진약과 파괴약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약류제조산업기사의 경우, 제조하려는 화약의 특성 및 목적에 따라 적합한 화약을 제조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분류의 화약류를 구분하여 알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