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산업기사 시험이란 무엇일까?
주조산업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주조산업기사는 주조제작에 관한 상급숙련기능을 가지고 이에 관련되는 지도적인 기능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주조설계를 통하여 각종 제품을 제작하고, 기계부품 및 공예품을 생산하며, 용해로를 이용하여 합금배합 및 용해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여기서 주조기술이란 가장 기본적인 금속성형기술로서, 금속산업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주조산업기사는 주조에 관한 기술기초이론 및 숙련 기능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주조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될까?
주조산업기사 자격증 시험 합격수기에는 얼마의 기간동안 학습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도 나와 있는데, 응시 이후 합격한 학생들의 대부분은 평균적으로 한달정도를 열심히 공부한 것 같다. 만약 주조산업기사 자격증이 매우 어려운 시험이라면 시간이 더 필요했겠지만, 중급에서 중상급정도의 난이도이기 때문에 주조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자격증을 취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2021년에 필기는 57.1%, 실기는 75%의 합격률을 보였고 2020년에는 필기 65%, 실기는 100%의 합격을 보였다. 최근 3년간 실기는 평균 90%의 합격률을 보였으며, 오히려 필기 시험이 평균 64%로 실기보다 합격률이 낮았다.
주조산업기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주조산업기사 필기 시험은 객관식으로 4개의 과목을 학습해야 하는데, 내용자체가 쉽지 않고 양이 많은 편이라 합격률이 높지는 않지만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를 하여야 하지만, 암기또한 많이 요하기 때문에 스스로 적정량이상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충분히 취득 가능하다. 하지만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4시간정도 주조관련 작업 시험을 보아야 한다. 이는 필기 합격 이후에, 학원에 가서 실제 어떤식으로 작업형 시험에 응시해야 하는지를 체험해 보는 것이 합격률을 훨씬 높일 수 있는 방법인 것같다.
주조산업기사 자격증의 관계도는 어떻게 될까?
주조산업기사는 주조관련 자격증 3개의 단계 중 중간단계에 속하는 자격증이다. 첫 번째 단계로는 주조기능사가 있다. 주조기능사는 주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룬다. 그리고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1년이상 실무에 종사하여야 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7년 이상 종사하여야 기능장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주조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는 한층높은 수준의 지식을 함양하여야 하고, 기본적으로 주조산업에서 실무를 1년이상 해보았기 때문에 숙달도가 더 높다. 마지막으로는 주조기능장이 있는데, 산업기사를 취득하고서 5년이 지나야 기능장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주조기능장은 지식도 물론 앞선 두단계보다 훨씬 어려운 지식들을 숙지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역할은 산업현장에서의 관리, 감독, 현장 훈련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주조기능장을 취득한 후에 경쟁이 심해지는 경향이있어 실무 지식들을 끊임없이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조산업에서는 주로 어떤 일을 수행할까?
주조란 주물을 만들기 위하여 실시되는 작업을 말한다. 여기서 주물이란 융해된 금속을 주형속에 넣고 응고시켜서 원하는 모양의 금속제품으로 만드는 일, 또는 그 제품을 말한다. 주조작업의 순서에서 첫 번째로는 만들려고 하는 제품에 대하여 싸고도 질이 좋은 것을 주조하는 방법을 생각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형(鑄型)을 어떻게 설계하여 조합할 것인가가 작업의 큰틀이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에 균열의 발생, 부분적인 결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안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재료의 주조성에 관한 과거의 자료를 잘 조사하고, 주형 속에서의 냉각상태, 응고의 진행상태 등을 잘 검토해야한다. 또한, 매우 큰 주조품은 냉각하여 응고하는 속도도 그만큼 느리기 때문에 주물의 크기는 매우 중요한 인자이므로 이에 따른 배려가 필요하다. 주조성 중에서도 유동성과 응고시의 수축량이 특히 중요한데, 유동성이 좋지 않을 때에는 주입온도를 올리거나 다른 방법(외력)으로 용탕의 유동성을 향상시킬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주형의 재료로서는 모래 ·금속 등이 있는데 제품의 제조 개수의 다소, 요구되는 치수정밀도, 제품의 모양 등을 고려하여 적당히 선정한다. 주조시의 용탕 주입방법으로는 중력을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나 가압하여 금형에 용탕을 주입시키는 다이캐스팅법이 있으며 폭약의 폭발력으로서 더욱더 강력한 압력으로 주입시키는 폭발주조법도 있다. 주조하기 위해 바탕금속 ·합금원소 등을 녹여 섞으려면 보통 용해로에서 하고 도가니에 넣는다. 용해로의 가열방식은 희망하는 가열온도에 따라 코크스 ·전기 ·중유 ·아크 등과 유도용해 등의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