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유형 분석

"“일관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해결책을 내는 것에 익숙한 유형”"

현실을 중시하는 유형으로, 급변하는 상황을 겪으며 매순간 새로운 과제를 부여받는 데에 익숙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이상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당장 해결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당면 과제에 대해 선명한 결과를 내는 것에 익숙합니다. 다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때에도 일관된 원칙을 적용하려는 유형입니다. 성격상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일관된 방법론을 적용해야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례 위주로 분석하되 유사한 사례에 일관되게 적용될 골격을 선호합니다. 지나치게 원론적이지는 않고 실용적인 면을 좋아하면서도, 사례별로 일관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전략가 유형입니다. 자신의 이성적 분석적 판단을 신뢰하며,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알맞은 직업

"“원인을 분석해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직업”"

이러한 성향이 역동적으로 드러나면, 변화무쌍한 상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면서 근본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에 적합해집니다. 예를 들면 사례 위주로 체계적인 분석을 하는 전문가인 데이터마이너, 빅데이터전문가, 인공지능전문가,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프로파일러 등 각종 분석가와 컨설턴트가 있습니다. 반면 이러한 성향이 정적으로 드러날 경우, 비교적 변화가 급하지 않은 분야에서 차분하게 자신의 독립적 영역을 확보하면서 무수한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결책을 내는 일을 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건축사, 건축공학기술자, 산업안전관리원, 바이오의약품 개발 전문가, 항공우주공학자, 패션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등 실용적 분야의 개발자 및 디자이너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분명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창의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직종입니다. 또한 불편한 사례를 실용적으로 극복해나가면서 체계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판사, 변호사 등의 법조인, 일반 의사, 임상병리사 역시 이 영역에 속합니다.

자격증 취득 전략

"“해당 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자격증부터 취득하고 파생하기”"

분석적인 성향이 강하기에 진로에 필요한 자격증 중 이론적 분석적 성향을 살릴 수 있는 자격증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당면한 과제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희망 분야의 전문적 식견이나 일관된 방법론을 터득하고 인정받기 위해 자격증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기에, 해당 분야 내에서 이러한 성향에 맞는 자격증부터 취득하려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독립적으로 탁월한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자기계발을 할 경우, 가치관에 맞는 길을 개척해나갈 것입니다. 이때 해당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실의 문제에 관심이 쏠리지 않고, 지치지 않는 나름의 비법을 터득하여 가장 중요한 자격증부터 취득하고, 부가적인 자격증으로 파생하여 취득하는 방법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