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학교육과는 건축, 토목 등 최첨단 산업의 근간이 되는 공학 기술과 이론 및 관련 교육학을 기본으로 하며, 건설실무에 종사할 건설 기능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건축 및 토목 관련 교과 내용학과 실험실습과목 등을 병행하여 학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설공학교육과는 건축, 토목 공학 분야의 인력을 지도할 교사 및 공업 교육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건설공학교육과는 건설공학분야 교사 및 전문가로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건설공학 전반에 대한 교과이론 및 NCS 기반 실험실습을 교육하고 건설에 대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배양하며 일반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이수를 통해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교육관을 가진 교육전문가로서 능력을 함양하게 하여 건설공학 교육분야를 이끌어나갈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 전문가 및 건설공학 현장 전문가로서 기술을 학습합니다.
건축과 토목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재료에 대한 특성에 적성이 있고 기본적으로 수학이나 물리학 과목에서 다루는 수식을 계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건축, 토목, 도로, 항만, 시설, 구조학 등과 같은 분야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궁금증을 풀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성격이면 더욱 좋습니다.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공통과목 수학, 과학
일반선택과목 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진로선택과목 기하,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 과학, 공학 일반
전문교과Ⅰ 심화 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 과학, 융합 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전문교과Ⅱ 토목일반, 토목 도면 해석과 제도, 토목 기초실습, 건축일반, 건축 도면 해석과 제도, 건축 기초실습, 조경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건축계획학 건축 공학의 실험 교육 강화를 위한 기초적인 건축계획, 건축사, 건축설비 등을 익히며, 각종 측정 기기의 조작 방법 및 특성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토목공학개론 도로, 항만, 에너지 시설, 수자원 시스템, 도시계획, 환경시스템, 건설기계와 시공, 건설재료 등 토목 공학의 기본에 대해 학습합니다.
건설 재료학 콘크리트 재료, 역청재료, 금속재료, 고분자 재료, 목재, 석재 및 점토, 도료 및 화약 등의 화학 공학의 기초가 되는 재료 및 물성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고, 실제 응용 분야에의 적용 방안에 대해 학습합니다.
건설교육론 화공 및 섬유는 물론 이와 관련한 기타 분야에 대한 기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공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도록 합니다.
건설 CAD 및 설계 실습 공업계 고등학교 화공 및 섬유과 핵심 과목인 기초 이론 강의에 대비하여 고등학교 교과 내용 중심의 실습을 기반으로 실무지식을 익힐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합니다.
건설공학교육 분야 독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 - 건축과 토목 등 공학기술과 과학 분야, 교육학 분야의 도서와 잡지를 많이 읽어보세요. 독후활동 자료와 자신만의 프로젝트 자료 등을 꾸준히 모아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도 좋습니다.
건설공학교육 동아리활동 및 행사 기획 - 건설공학 관련 동아리를 만들고 직접 최첨단 공학 기술을 습득하고 발명해 보세요. 발명 축제, 과학관 축제 등 과학기술 관련 행사 시 아동청소년 대상 부스를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건설안전기사, 건축구조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기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토목기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 토질및기초기술사
건설공학교육과
기업 및 산업체 건축 및 토론 관련 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건설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교통공사, 교육청, 교육부, 국토교통부 등 건설 및 교육 관련 공공기관
지역 | 대학명 | 학과명 |
---|---|---|
대전광역시 | 충남대학교(본교) | 건설공학교육과 |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1), 교양자연과학]
지원자
1744
입학자
610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1), 교양자연과학]
남자
54.3
여자
45.7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1), 교양자연과학]
전체
57.2%
남
56%
여
58.5%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9), 자연계열(대)]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1), 교양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