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프로게이머
스포츠·레크리에이션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프로게이머는 입상과 소속회사의 홍보를 위해 컴퓨터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경기를 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게임공학과, 게임콘텐츠과
- 관련자격증 게임그래픽전문가
- 관련직업 컴퓨터게임시나리오작가, 게임기획자, 광고 및 홍보전문가
하는 일
- 프로게이머는 각종 컴퓨터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게임을 한다.
- 프로게이머는 게임감독, 팀원들과 함께 전략시뮬레이션, 롤플레잉, 액션게임, 온라인게임 등 컴퓨터 게임에 대한 기술 및 전략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여 각종 대회에 참가한다.
- 소속회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게임소프트웨어에 대한 베타테스트를 하며, 새 게임소프트웨어가 출시되면 시연회와 홍보를 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프로게이머는 집중력과 분석적 사고가 있어야 하며, 정교한 손동작과 빠른 신체반응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새로운 게임이나 컴퓨터, 장비 등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어려운 상황에도 심리적 평정 유지할 수 있는 자기통제능력과 인내심, 끈기가 있어야 한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성취, 혁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공인된 게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야 한다. 공인된 게임 대회에서 연 2회 이상 입상을 하게 되면 프로게이머로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프로게임단과 계약을 통해 프로게이머로서 활동할 수 있다.
- 대회에서 입상은 하지 못하더라도 실력을 인증 받은 사람은 프로게임단에서 연습생 신분으로 훈련을 통해 대회를 준비하기도 한다.
- 대한민국 프로게임을 주관하는 곳은 KeSPA 이다.
고용현황
- 프로게이머를 포함한 기타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16,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IT산업 발달 및 인터넷의 대중화로 온라인 게임 유저가 크게 늘었고, 인기 게임의 영향으로 싹튼 국내 e-스포츠가 지난 10년간 게임대회 개최와 게임방송 출범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성장하면서 프로게이머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마추어로 시작해 준프로게이머 자격을 갖춘 후 프로게이머가 되는 경우는 극히 일부이고 프로게임단에 신규로 입단할 수 있는 인원도 제한적이어서 고용 증가의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프로게이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373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프로게이머에 대한 교육은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게임 관련 학과에서 받을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이스포츠협회http://www.e-sports.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프로게이머 외 기타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관련 전문가의 임금은 다른 직업에 비해 비교적 높으나, 복리후생은 낮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지만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 고용은 불안정하나 발전가능성은 높은 직업이다.
- 근무시간은 짧으나 매우 불규칙하고 근무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지만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 모두 심하지 않은 편이다.
- 게임이나 기타 스포츠 분야에서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으로, 사회적인 평판도 긍정적이다. 사회 기여나 소명의식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다른 직업에 비해 젊은 층이 활동하고 있고, 종사자가 남성으로 편중되어 있어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프로게이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85%
-
여자 14%
프로게이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7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