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방송작가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방송작가는 방송프로그램(드라마 또는 비드라마)을 제작을 위한 대본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텔레비전의 오락물, 교양물 프로그램, 라디오프로그램 등의 방송내용 기획과 방향을 방송프로듀서(방송연출가)와 협의한다.
  • 원고작성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 인터넷 게시판, 메일, 우편물 등을 확인하여 사연을 정리한다.
  •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춰 원고를 작성한다.
  • 방송 중에는 프로그램진행자의 순조로운 진행을 돕고, 원고를 수정한다.
  • 방송출연자를 섭외하기도 한다. [드라마작가]
  • 작품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및 소재를 설정한다.
  • 문헌조사나 인터뷰 등의 자료조사를 통해 주제 및 극의 초점을 구체적으로 다듬는다.
  • 극의 사건과 갈등을 표현할 등장인물을 창조하고 시간적·공간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 인물, 사건, 환경을 구성하여 스토리(한 작품의 서술요소를 구성하는 일련의 사건들)를 창작한다.
  • 스토리를 플롯(plot, 극작품의 복잡화를 구성하는 극행동들의 집합, 음모, 계획, 책략) 형태로 구성한다.
  • 플롯으로 짜여진 스토리를 분해하여 시퀀스(seuqence, 같은 생각들이 연속적으로 모여진 몇 개의 장면들의 집합. 한편의 드라마는 몇 개의 시퀀스가 모여서 완성됨)로 나누고, 다시 씬(scene, 장면)으로 세분화하고 극의 전개 순서대로 배열한다.
  • 각 씬마다 그 특징과 내용을 간략히 표시하여 대본을 완성한다.
  • 시놉시스(드라마의 제목, 주제, 기획 및 집필의도, 등장인물, 줄거리를 요약한 드라마의 설계도)를 작성한다.
  • 대본 작업 전에 소재를 찾기 위해 헌팅(촬영장소 답사)에 참여하거나 헌팅사진을 받아 참고하기도 한다.
  • 배역캐스팅에 관여하기도 한다.
  • 미리 작성된 시놉시스를 드라마프로듀서(PD)에게 제출하거나, 드라마프로듀서로부터 집필의뢰를 받기도한다.
  • 드라마촬영을 시작하면서 다음회 대본을 작성하거나 여러 상황에 따라 대본을 수정하기도 한다. [예능작가]
  • 예능프로그램 기획회의에 참여하여 프로그램 기획안(타이틀, 방송시간, 형식, 방송체널, 희망방송일시, 기획의도, 제작방향, 구성내용, 예상 아이템)을 작성한다.
  •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제안·선정한다.
  • 취재 및 섭외를 통해 출연자를 확정한다.
  • 진행자 및 출연자의 몸짓, 말투, 대화방식, 장점 등을 연구하고 시청자의 요구, 프로그램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대본을 작성한다.
  • 여러 예능작가들과 공동을 하기도 한다.
  • 담당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코미디 프로그램, 시트콤, 토크쇼, 퀴즈쇼, 가요쇼 등의 대본을 전문으로 작성한다.
  • 프로그램에 따라 방송제작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대본을 작성하기도 한다. [다큐작가]
  •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기획회의에 참여하여 프로그램 기획안(타이틀, 방송시간, 형식, 방송체널, 희망방송일시, 기획의도, 제작방향, 구성내용, 예상 아이템)을 작성한다.
  •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제안·선정한다.
  • 취재 및 섭외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며 어떤 영상을 찍을 수 있고 어떤 상황이 연출될 것인지 구상·확인한다.
  • 촬영구성안을 작성하여 프로듀서와 카메라감독에게 제시한다.
  • 촬영구성안을 토대로 촬영이 진행되면, 촬영된 내용을 프리뷰하고 프리뷰노트(촬영된 화면에서 영상과 현장음을 적은 노트)를 작성하며 내용을 검토하고 프로듀서와 카메라감독에게 제작방향을 조언한다.
  • 프리뷰노트를 기초로 편집구성안(편집콘티)을 작성하여 프로듀서에게 제시한다.
  • 편집구성안을 토대로 프로듀서가 가편집본을 제작하면 프로듀서와 함께 Final cutting(작가가 편집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구성의 틀을 협의하는 일)을 진행한다.
  • 시사(Chief producer와 함께 프로그램을 보면서 평가하는 과정)와 종합편집(영상에 필요한 효과나 자막, 컴퓨터 그래픽 등을 넣어 방송 가능한 영상으로 마무리하는 작업) 과정을 거쳐 완성된 영상을 보면서 내레이션 원고(Narration, 장면 밖에서 들려오는 목소리. 내레이터가 더빙하도록 커트, 씬, 시간이 표기된 원고)를 작성한다.
적성 및 흥미
  • 방송작가의 적성은 부지런함과 성실함, 꼼꼼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 기본적인 글쓰기 실력과 인내와 끈기 등이 있어야 한다.
  • "내가 왜 어떠한 주제로 이 아이템을 선정하였는지"에 대해 설득력과, 기본적인 의도가 전달될 수 있도록 글쓰기 능력이 요구된다.
  •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 다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방송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등의 어문계열, 문예창작학과, 연극영화학과, 방송연출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된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다양한 작품과 작가를 분석하게 되고 습작훈련을 통해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교육보다는 작가적 자질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평소 독서와 사색, 글쓰기 연습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방송작가는 방송아카데미, 관련 협회 등 사설학원에서 방송대본 작성법을 교육받는 경우가 많다. 방송작가는 공모전, 인맥, 혹은 방송작가 양성 교육기관의 추천 등을 통해 일을 시작할 수 있고, 처음에는 보조작가로 출발해 자료수집, 섭외 등을 맡다가 경력을 쌓아 메인작가가 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방송작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케이블방송, 인터넷방송, IPTV 등 다매체·다채널화로 방송환경이 재편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이 경쟁적 구조를 갖추면서 제작 방송프로그램 수가 늘어나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꾸준히 해외로 수출되는 점은 방송작가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방송산업의 매출액과 사업체 수, 종사자 수는 증감을 반복하다가 2015년에는 정체기를 벗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또한 세계 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광고매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방송시장이 타격을 입고, 지상파방송과 유선방송의 매출이 다소 감소하는 점은 방송작가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과 연계된 분야는 경기변동에 따라 투자액 규모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 지명도가 높고 대중에 잘 알려진 작가들에 작품 기회가 더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신입 작가의 진입은 좀 더 어려워질 수 있고, 더 치열한 입직 경쟁을 치를 가능성이 높다.

임금수준

  • 방송작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00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방송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등의 어문계열, 문예창작학과, 연극영화학과, 방송연출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된다.
  • 방송작가는 방송아카데미, 관련 협회 등 사설학원에서 방송대본 작성법을 교육받는 경우가 많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2%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1%

  • 고용
    안정

    고용안정18%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8%

  • 근무
    여건

    근무여건41%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77%

  • 고용
    평등

    고용평등2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방송작가의 대부분이 정규직 형태가 아닌 프로그램별로 계약을 맺어 방송작가를 고용하고 있다.
  • 막내작가일때 평균 수면시간이 4~5시간 정도, 주 5일제 근무란 개념도 없이 부르면 나오는 게 방송계의 현실 ( '방송작가'나무위키 자료 참고 )
  • 메인작가가 되었을 때, 방송국에서 어느정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다만 최근 OTT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방송작가의 일자리는 늘어날 듯 보인다.
직업선호특성
방송작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0%
  • 여자 80%
방송작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7%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8%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mail : [email protected]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216-20-93626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경기부천-3561 호
직업정보제공 신고번호 : J1512020210002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
추천 데이터 확인
AI JPRS
광고주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