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재봉사
섬유·의복 생산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재봉사는 의복 및 각종 부속품을 조립하고 부착하기 위하여 재봉틀을 조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실패걸이에 실패를 끼우고 실을 잡아당긴다.
- 기계의 투입구에 재료를 놓은 후 페달을 누르거나 손잡이를 움직여 노루발을 올린다.
- 바늘 밑으로 직물 끝을 맞추어 재료를 집어넣고 노루발을 내린다.
- 재료가 떨어지거나 실이 끊어지면 기계를 정지하고 실을 잇거나 재료를 공급한다.
- 재봉된 재료를 가위나 칼로 일정한 모양과 길이로 자른다.
- 파손된 바늘은 수동공구를 사용하여 교체한다.
- 기계에 기름을 치기도 하며 기계에 붙어 있는 여분의 실을 칼이나 가위로 잘라내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업무가 반복될 것 으로 반복된 업무가 적성에 맞아야 한다.
- 재봉틀로 무언가를 만들고 리폼 하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재봉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업계 고등학교나 직업훈련기관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격증이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섬유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 시 우대를 받는다. 재봉기조작원은 대부분 채용 후 사내직무교육을 받거나 숙련자를 보조하면서 기능을 습득한다. 재봉사는 직업훈련기관의 추천, 고용지원센터, 생활정보지 등을 활용해 취업하거나 개인적 소개를 통해 채용이 이루어진다. 이들은 주로 섬유제품제조업체, 의류·신발·모피제조업체 등에 고용되어 있다. 별다른 승진체계는 없으나 오랜 경험과 훈련으로 숙련자가 되면 반장, 감독 등의 중간관리자가 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재봉사의 고용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산시설의 자동화 및 대형화와 생산라인의 해외이전 등이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재봉사가 주로 종사하는 섬유제품 제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섬유제품제조업, 봉제의복 및 모피제품제조업, 가죽, 가방 및 신발제조업의 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어 관련 산업이 정체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의 섬유제조업체들은 생산시설 및 공장시스템을 무인 자동화하여 소수의 인력으로 제품생산이 가능한 체제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생산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또한 국내 인건비가 상승함에 따라 생산단가에 있어 경쟁력이 떨어져 인건비가 싼 중국이나 베트남 등으로 생산공장을 이전하고 있어 국내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봉제, 원사제조, 제직 및 염색가공과 같은 전통적인 섬유산업은 해외 현지생산의 확대로 국내에서 비중이 점점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생산시설의 자동화 및 대형화와 생산라인의 해외이전 등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섬유산업에서 청년층 등의 신규인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이·전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체일자리가 많아 취업은 비교적 쉬울 것이다.
임금수준
- 재봉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40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재봉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업계 고등학교나 직업훈련기관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재봉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임금은 낮은 수준에 속한다.
- 국내 인건비가 상승함에 따라 생산단가에 있어 경쟁력이 떨어져 인건비가 싼 중국이나 베트남 등으로 생산공장을 이전하고 있어 국내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 다만 국내에 재봉사가 된다면 고용안정 부분에서는 높은 비율에 속한다.
직업선호특성
재봉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1%
-
여자 68%
재봉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