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기능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드라마, K-pop 등 한국의 문화가 세계화가 됨에 따라 한복 역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며, 더욱 대두되고 있는 자격증이다. 한복의 색 조화, 치수의 규격화,패턴 혹은 소재 등 한복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파악해 전문적으로 해결하고 전통문화의 계승과 더불어 새로운 한복 문화의 도입 그리고 실용성 높은 한복의 보급 등을 위해 숙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목표로 만들어진 자격증이다.
한복기능사 자격증은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한복기능사는 필기시험, 실기시험 모두 충분히 독학이 가능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필기시험은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고 오답노트를 정리하는 것만 꼼꼼히 그리고 꾸준히 한다면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교재를 통해 연습할 수 있는데, 유의할 점은 교재마다 표준으로 삼는 기준이 다르다는 점이다. 치수나 패턴에 대한 설명이 책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다면 그때 인강이나 학원을 등록해도 늦지 않다. 위험한 작업이나 큰 전문적 기술을 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재만으로도 준비가 가능한데, 손재주가 많지 않다면 국비지원 제도를 이용해 학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복기능사 취업 시 나이제한이 있을까?
한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데,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는 만큼 학생들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시험에 응시하고 있다. 그러나 취업할 때에는 나이와 관련한 제약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취업시장에서 밀리는 것은 현실이다. 그러나 아예 불가능 한 것도 아니며, 능력과 경력을 가지고 한복맞춤집이나 대형 한복 드레스샵 혹은 한복 전문점에 취업할 수 있다. 대신 경력을 쌓고자 하는 생각으로 취업을 한다면 낮은 임금을 감안해야 한다.
한복기능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한복기능사의 필기시험은 CBT로 이루어지며 기출문제만으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정도이다. 합격률이 80% 전후로 나타나는 만큼 어느 정도 준비한 사람이면 웬만큼 합격할 수 있다. 그러나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기출문제를 보더라도 실제 연습하는 과정이 없다면 합격에서 멀어질 수 밖에 없다. 합격률 역시 40%전후를 보이고 있으며, 감점사항이나 채점 기준을 확인하고 가야한다.
한복기능사 자격증과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한복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며 함께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에는 세탁기능사와 염색기능사가 있다. 이 두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한복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면제되거나 하는 사항은 없지만, 한복기능사 필기시험 중 섬유에 대한 내용이 출제가 되는데, 세탁기능사와 염색기능사의 필기시험 구성 요소에 중요한 내용이 섬유에 대한 내용이라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실무에서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는데, 한복의 경우 일반 의복과는 다른 섬유를 사용하기도 하며, 세탁 혹은 염색에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한복연구가란 무엇일까?
한복연구가는 우리나라의 전통 의복 문화인 한복을 지속적으로 이어 시대에 맞는 개량된 한복을 위주로 전통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한복연구가는 전문기관 등을 통해 교육을 받거나 한복기능사 혹은 한복산업기사 등의 국가자격증 취득을 통해 준비할 수 있다. 한복디자이너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개량 한복을 통해 한국 고유의 미와 우아함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요하는 직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