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사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섬유산업기사는 각종 섬유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방적, 제직, 정련표백, 염색 및 가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한다. 그리고 방적원료를 시험하고 물성을 분석하는 작업도 한다. 직·편물을 여러 가공 방법으로 가공하고, 주어진 염료로 직·편물에 칼라매칭 작업과 염색을 행한다. 이 외에도 방적기 운용과 공정별 제 생산에 대하여 산출하고, 재직기 운용과 공정별 제 생산 산출 및 직물분해설계를 하며, 편성기 운용과 편성설계의 직무를 수행한다. 섬유물리산업기사와 섬유화학산업기사가 2012년부터 섬유산업기사로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다고 한다.
섬유산업기사 시험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섬유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의 2021년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25.8%이고 실기 시험은 100%의 합격률을 보였다. 2020년에는 필기 합격률이 12.9% 그리고 실기 합격률은 100%를 달성했다. 2019년 필기 합격률은 25.8% 그리고 실기는 100%를 달성했다.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실기 시험은 전부 100%의 합격률을 보였다. 시험 난이도가 매우 쉬운 편에 속해 응시자들은 모두 합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반해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매우 높다. 매 시험마다 30%를 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어떤 경우에는 10%대를 기록하기도 한다. 필기시험을 통과한다면 실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첫 번째 단계인 필기시험을 통과하는 것이 관건으로 보인다.
섬유산업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기시험은 합격률이 거의 매번 100%를 달성할 만큼 쉬운 난이도이지만, 필기시험은 평균적으로 합격률이 30%를 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하는 것도 쉽지 않은 과정일 수 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총 4개의 과목을 학습해야한다. 보통 학원을 갈 때에는 혼자서 작업형 실기시험을 대비할 수 없는 경우에 가거나, 아니면 필기공부를 하는 중에 난이도가 너무 어렵거나 혼자서 일정을 짜서 공부하기 어려운 경우에 학원에 간다. 세 가지의 이유 중 첫 번째 이유는 학원이 가장 필요한 이유이고 실기시험 합격에 당락을 좌우할 수 있다. 하지만 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은 이러한 경우는 아니기에 학원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거나 단기간에 끝내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섬유산업기사 자격증과 섬유디자인산업기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은 2012년에 섬유물리산업기사와 섬유화학산업기사가 통합해서 만들어진 자격증으로, 주로 섬유재료의 특성 파악이나 방적, 제직, 염색 및 가공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그리고 방적기 운용과 공정별 생산에 대하여 산출한다. 자격증의 관계를 살펴보면 염색기능사(날염)과 염색기능사(침염)의 다음 단계 자격증이며, 섬유산업기사 다음 난이도의 자격증으로는 섬유기사 자격증과 가장 어려운 단계인 섬유 기술사 자격증이 있다. 이 자격증들은 섬유산업기사에서 중점을 두는 업무를 함께 시행하지만, 행하는 작업과 난이도가 다른 특징을 가졌다. 이와는 다르게 섬유디자인산업기사는 중점을 두는 업무에서 차이가 있다. 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은 섬유를 만들고 가공하는데 에 초점이 있다면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자격증은 그 이후에 어떻게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원하게 만들것인가?에 초점이 있다. 그래서 각종 날염문양의 디자인 완성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면 된다. 섬유재료학이나 날염학과 같은 과목은 두 자격증 다 공통적으로 다루지만, 섬유디자인산업기사는 디자인개론, 색채학과 같은 과목을 시험봐야 한다.
섬유산업기사와 관련된 학과는 무엇이 있을까?
섬유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관련 학과를 나오는 경우 또한 많다. 섬유산업은 생각보다 많은 학과에 걸쳐서 다뤄진다. 대표적으로 섬유공학과가 있고 신소재공학과나 의류학과, 재료공학과등이 이에 해당한다. 섬유공학과는 의복을 만드는 합성 섬유 뿐만 아니라, 섬유에 LED를 넣은 LED섬유, 전기적인 기능이 들어간 스마트 섬유, 비행기나 우주선 제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와 특수섬유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섬유재료학이나 염색학, 합성섬유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 다음으로 신소재공학과는 재료 공학의 한 분야이지만 세부적으로 세라믹, 화학공학, 첨단소재, 나노재료 등 폭넓은 분야를 다룬다. 전공과목으로는 첨단소재공학, 세라믹스 개론 등이 있다. 의류학과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과인데, 의류 직물학이나 패션드로잉, 패션CAD와 같은 과목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