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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장비설치·수리원

전기·전자 설치·정비·생산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방송장비설치·수리원은 TV, 라디오, 케이블TV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방송장비를 설치하고 수리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방송기자재의 구입연도, 규격, 종류 등을 검토하여 정기적인 보수계획을 수립한다.
  • 보수요구서를 확인하여 작동불량 부위를 확인하고 오실로스코프 등 각종 시험기구를 사용하여 고장원인을 조사한다.
  • 무선상으로 긴급을 요하는 수리전화를 접수한다. 수리지역으로 이동하여 가설작업을 한다.
  • 옥내의 텔레비전에 유선방송 선로를 연결하여 주고 이용약관을 작성한다.
적성 및 흥미
  •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고 철저히 업무를 완수해야한다.
  • 자신의 방식대로 일을 하는 방법을 개발하며 관리 감독이 없어도 스스로 일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는 성향이 필요하다.
  • 책임을 기꺼이 받아드리고 도전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방송장비설치·수리원은 설계도면을 이해하고 전자 및 통신구조와 관련한 부품, 장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에서 전기, 전자, 통신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사설학원에서 무선설비, 통신선로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업체에 따라 경력이 많은 수리원들과 팀을 이뤄 숙련 기술자의 보조원으로서 실무를 배우고 경험을 쌓도록 하는 곳도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방송장비설치·수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통신산업의 지속적 성장, 건축물의 방송 통신설비 구축, 디지털방송시대의 개막 등은 이들의 고용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방송장비설치는 건설경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으므로 건설경기 침체는 이들의 고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광케이블 포설 증가로 여분의 회선이 증가하면서 추가적인 회선설치작업의 수요가 감소할 수도 있다. 초고속 인터넷을 TV에 연결하여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IPTV의 가입자 수가 늘면서 IPTV 보급을 위한 가정용 IPTV 셋탑박스 설치, TV-인터넷 접속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새로운 인력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IPTV 설치는 새로운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영상 관련장비 설치 수리원들이 일을 수행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는데다 업무의 성격도 복잡한 것이 아니어서 별도의 인력 증원이 있기보다는 기존 인력의 대체 수준에서 신규 고용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고용에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이 맞물려 전반적으로 이들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금수준

  • 방송장비설치·수리원 하위(25%) 3,124만원, 중위값 3,700만원, 상위(25%) 4,200만원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방송장비설치·수리원은 설계도면을 이해하고 전자 및 통신구조와 관련한 부품, 장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에서 전기, 전자, 통신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63%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6%

  • 고용
    안정

    고용안정62%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8%

  • 근무
    여건

    근무여건69%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73%

  • 고용
    평등

    고용평등48%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보상, 전망, 고용안정 등 모든 방면에서 평균 이상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 주로 다른 사람들과 전화, 대면, 메일 등으로 접촉하는 빈도가 높다.
  • 기술직이지만 외부 고객과 사람들과의 교류가 많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방송장비설치·수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3%
  • 여자 37%
방송장비설치·수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1%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9%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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