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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로설치·보수원

건설·채굴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철로설치·보수원은 열차의 안전한 운행과 선로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레일·철로지반 및 기타 구조물의 상태를 점검·관리하고, 보수 및 교체하는 일을 담당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철로설치 및 보수원은 도보 또는 순회점검차(궤도차)를 이용하여 철로, 교량, 터널 및 방호설비 등을 순찰하고 점검한다.
  • 궤도에 이상이 발견될 시 레일, 침목 등의 마모정도에 따라 보수 및 교체를 결정한다.
  • 풀러(puller), 트랙렌치, 철도용 톱, 트랙잭 등의 공구를 사용하여 지반을 다지고, 궤도의 뒤틀린 부분을 바로 잡아 볼트나 고정쇠로 고정해 복구한다.
  • 처진 이음매를 정정하고, 부패되거나 마모가 심한 차단기, 레일, 침목 부속품 등은 교체한다.
  • 접점이나 이음매 연결부분에 기름이나 그리스(grease)를 칠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무거운 철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업무를 하므로 신체적 강인성이 필요하다.
  • 더하여 장비 선정과 장비의 유지를 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한다.
  • 더하여 건축 및 설계, 기계를 다루는 능력, 운송에 관한 지식들이 요구된다.
  • 업무를 할때는 위험한 장비에 노출이 되어있어 일상적으로 보호장비를 착용하여 몸을 보호하여야 한다.
  • 또한 매우 덥거나 추운날씨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공단이 실시하는 공기업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필기 시험과 면접, 인턴과정을 거쳐 합격하면, 6급 정규직원부터 시작한다. 응시자격을 보면, 학력과 경력에 제한이 없으나, 고졸공채와 일반공채로 구분하여 선발한다. 신체조건으로 난시와 사시, 색맹 및 색약이 있으면 응시가 불가능하다.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각, 지자체의 도시철도공사에서 선발하는 공채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측량학, 궤도실험, 철도환경공학, 철도노반재료역학, 철도노반재료실험, 철도구조설계, 철도구조해석, 선로측정, 철도노반기초 및 설계, 철도암반역할 등을 배운다. 국가기술자격으로는 철도기술사, 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토목기능사 등이 있다. 그 외에 기계나 전기관련 자격을 취득하면 국가기술자격법령 또는 기타 법령에 의해 채용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철로설치 및 보수원의 일자리는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로설치 및 보수원의 고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열차 선로의 증설일 것이다. 그 밖의 요인으로 인력의 효율적 배치나 기술 및 장비의 현대화도 있으나, 그 영향은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철도 여객은 1994년 KTX 개통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화물 수송량은 1991년을 정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향후 일정기간 철도건설은 꾸준히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인력수요는 계속될 것이다. 재직자의 퇴직과 기존 및 신설 철로에 대한 유지관리 및 정비 업무가 꾸준히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신규 채용은 계속될 것이다.

임금수준

  • 철로설치 및 보수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633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공단이 실시하는 공기업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필기 시험과 면접, 인턴과정을 거쳐 합격하면, 6급 정규직원부터 시작한다. 응시자격을 보면, 학력과 경력에 제한이 없으나, 고졸공채와 일반공채로 구분하여 선발한다. 신체조건으로 난시와 사시, 색맹 및 색약이 있으면 응시가 불가능하다.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각, 지자체의 도시철도공사에서 선발하는 공채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6%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2%

  • 고용
    안정

    고용안정67%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9%

  • 근무
    여건

    근무여건22%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76%

  • 고용
    평등

    고용평등14%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철로설치 및 보수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높은 편이다.
  • 정규직 채용 비율이 높고 철도차량의 현대화로 일자리의 감소 추세가 있다.
  • 능력에 따른 승진가능성이 높고 직장이동가능성이 낮다.
  • 근무시간이 길지 않지만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타 직업군에 비해 높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을 비교적 보장받는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철로설치·보수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4%
  • 여자 36%
철로설치·보수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5%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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