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무인경비원
경호·경비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보안관제원의 지시에 따라 현장에 출동하여 이상의 원인을 확인·처리하고 상황을 정상화한다.
하는 일
- 무인경비원은 보안감지기기의 경보(도둑의 침입, 화재, 가스 누출, 보안 기기의 사용 미숙, 자체 고장 신호 등)을 받은 보안 관제원의 대처 지시에 따라 현장에 출동한다.
- 보안 이상 상황을 파악하고 사고 확대 방지, 재발 방지, 원상 복구 등의 조치를 취한다.
- 보안 경보를 해제하고 조치 결과를 관제실에 보고한다.
- 보안 대상의 내·외부를 점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도난, 화재 등에 의한 피해를 예방한다.
- 관할 지역을 정기적으로 순찰하고, 보안 감지기기의 작동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기록한다.
- 설치된 보안 감지기기의 작동 및 운영 방법을 고객에게 설명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보안관제원의 지시에 따라 현장에 출동하므로 공간 지각력과 반응속도에 대한 능력이 필요하다.
- 안전과 보안, 지리,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등 다양한 지식들이 요구된다.
- 주로 실외에서 근무를 하며, 사다리나 장대를 오르내리며 근무하는 빈도가 높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무인경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회사에 따라 신체조건이나 나이 등을 제한하기도 한다. 일부 업체에서는 선발 시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자를 우대하며, 무인경비시스템 관제사는 컴퓨터 관련 전공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무인경비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국민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경제가 발전하면서 수준 높은 안전서비스를 원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독거노인 및 1인 가구의 증가, 보안의식 확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보안업의 확장과 관련 인력의 고용을 증가시키고 있다. 고급 빌라 및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을 중심으로 무인시스템 경비가 이용되거나 경비원이 직접 시설을 지키는 시설경비원의 고용되고 있다. 사람이 직접 시설을 경비하는 것은 인건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단순 시설 경비의 수요는 차츰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보안업무를 하기 위하여 최근 CCTV 설치 확대, 지문 인식 시스템 도입 확대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출입문을 관리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보안 업무를 수행하는 무인 경비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임금수준
- 무인경비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95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무인경비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회사에 따라 신체조건이나 나이 등을 제한하기도 한다. 일부 업체에서는 선발 시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자를 우대하며, 무인경비시스템 관제사는 컴퓨터 관련 전공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무인 경비원의 경우 보상은 평균보다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고 불규칙적이며 업체와의 소통에서 정신적인 스트레스 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CCTV나 지문인식 등 출입문 관리 시스템의 발전으로 무인경비원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일자리 전망이 높게 나타난다.
직업선호특성
무인경비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75%
-
여자 25%
무인경비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