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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금원

경호·경비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각종 대금의 수금업무를 담당하거나 자동판매기를 유지·관리하며 수금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수금원은 고객의 사용 요금에 대한 청구서를 교부 한다.
  • 고객이 납기 내에 요금을 납부하도록 수금을 독려한다.
  • 고객이 사용한 가스·수도·전기 등의 사용 요금을 징수한다.
  • 착오분이 생기면 확인하여 환불 조치한다.
  • 수금이 지연된 고객에게 단기 안내장을 배부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관련 부서에 단전을 지시한다.
  • 미납 고객을 관리하며, 이들이 의무를 이행토록 설득하고 경우에 따라 법적으로 대응한다.
  • 미납된 요금을 납부한 고객에 대한 전기·전력 재공급 업무를 처리한다.
  • 고객이 전기 사용을 폐지할 경우 수금 관련 행정 업무를 처리한다.
  • 자동판매기에 물품을 보충하고 자동판매기의 동전 박스에서 동전을 수거한다.
  • 고객에게 수금 사항을 전화 또는 서신으로 통지하고 수금을 위하여 고객을 방문한다.
  • 수금이 불가능한 경우 법적 조치를 권고한다.
적성 및 흥미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수금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 및 훈련조건 없이 비교적 짧은 시간의 직무내 훈련을 받으면 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수금원의 고용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거의 모든 사무 업무가 자동화로 바뀌고,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수납이 가능해져 수금원의 고용 전망은 감소 할 것으로 보인다.

임금수준

  • 수금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41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수금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 및 훈련조건 없이 비교적 짧은 시간의 직무내 훈련을 받으면 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60%

  • 고용
    안정

    고용안정16%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23%

  • 근무
    여건

    근무여건5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55%

  • 고용
    평등

    고용평등3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수금원의 경우 경제적 보상은 평균보다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이나 업체나 고객과의 소통에서 정신적인 스트레스 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아 누구든 쉽게 할 수 있다.
  • 자동화의 발전으로 발전 가능성이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직업선호특성
수금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7%
  • 여자 43%
수금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3%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7%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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