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하역·적재종사원
운전·운송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이상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각종 제조업체, 시장, 부두, 화물운송업체 등에서 상품을 포장, 운반, 선적, 하역 및 적재하며 적재량을 작업일지에 기록한다.
하는 일
- 작업지시서나 하역반장의 지시에 따라 작업방법 및 절차를 숙지한다.
- 필요한 장비 및 도구를 사용하여 화물을 부두, 선박, 항공기, 열차 및 화물차 등에 운반하여 적재하거나 하역한다.
- 적재한 화물이 파손되지 않도록 로프를 사용하여 고정한다.
- 화물을 분류하고 정리하기도 한다.
- 적재시킬 제품의 종류, 형상, 크기 등에 따라 적재 방법 및 절차를 결정한다.
- 손으로 들거나 운반도구를 이용하여 물품을 운반하고 균형을 잡으며 적재한다.
- 자연재해로부터 적재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호조치를 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한 체력이 좋아야 한다.
-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비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은 주로 노동부고용지원센터, 사설직업소개소, 온라인취업포탈사이트, 생활정보지의 구인광고, 개인의 소개 등을 통해 취업한다. 건설업이나 제조업의 경우 채용기간을 별도로 두지 않고 상시모집을 하는 경우가 많아 취업기회가 많고 용이하다. 이들은 대부분 간단한 면접을 통해 채용된다. 별도의 승진체계가 없으며 훈련이나 교육을 통해 기능공이나 숙련공으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을 포함한 택배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소비패턴의 온라인화가 일반화되며 택배운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이나 홈쇼핑이 발달하며 매년 배송 물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구매 즉시 제품을 배송받고자 하는 고객의 심리로 인해 택배업계의 인력은 증가할 것이다. 향후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3년간 10% 중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최근 5년 사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2배 이상 증가를 보였다. 기술이 발전한다고 해도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대면 서비스로 인력구조가 크게 변화되지 않을 것이다. 자본금이 많이 필요치 않고(1~2천만원) 자격요건도 까다롭지 않아 40~50대 퇴직자들의 재취업 출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운임요금이 개선되어 임금이 상승하고 근로여건이 개선되면 보다 많은 인력이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567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취업에 필요한 학력이나 연령, 자격 등에 제한이 없고 작업현장에서 숙련자로부터 간단한 작업지시와 주의사항을 들으면 일을 할 수 있다. 짧게라도 현장경험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이직이 잦은 직종이라 채용업체 측에서는 성실하고 꾸준히 일할 사람을 선호한다.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은 업무 특성상 육체 노동이 많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작업이 단순 반복적이기 때문에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하역 및 적재단순종사원의 임금과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제한적으로 취업경쟁이 다소 있는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과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가 낮은 편으로, 고용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회가 거의 없고,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낮아 전반적인 발전가능성이 낮은 직업이다.
-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근무환경이 열악한 편이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았으나 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전문지식이 크게 요구되지 않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이나 권한도 제한적이다. 사회적인 평판은 좋지 않은 편이며 사회 기여도나 소명에 대한 의식 수준도 낮은 편이다.
-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낮은 편이다.
- 필요한 장비 및 도구를 사용하여 화물을 부두, 선박, 항공기, 열차 및 화물차 등에 운반하여 적재하거나 하역하기 때문에 체력이 좋아야 한다.
직업선호특성
하역·적재종사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58%
-
여자 41%
하역·적재종사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