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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사

교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사회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사회분야의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일반사회, 세계사, 국사, 한국지리, 세계지리, 정치, 경제 및 사회문화 과목을 전문으로 교육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교과내용은 지리, 역사 및 사회과학 개념과 원리, 사회제도와 기능, 사회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방법과 절차에 관한 폭넓은 영역으로 사회현상을 종합적이고 다각적 관점으로 교육한다.
  •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하고 교육한다.
  • 교과서 및 시청각자료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과제를 내주고 결과를 검토 및 지도한다.
  • 시험을 출제하고 학생의 성적을 평가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는 능력과 학습전략을 세우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역사, 사회와 인류, 지리에 대한 지식과 사람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데 필요한 방법 및 이론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사회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회교육학과, 역사교육학과, 지리교육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사회학과, 역사학과. 지리학과 등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을 비롯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이 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사회학과(사회교육학과 등)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또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여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사회교사의 고용은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생 수의 감소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등교사의 일자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중등학교 학생 수는 과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급격히 줄고 있는 추세이다.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 데 비해 신규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금수준

  • 사회교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33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2017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사회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회교육학과, 역사교육학과, 지리교육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사회학과, 역사학과. 지리학과 등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을 비롯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이 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사회학과(사회교육학과 등)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또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여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77%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30%

  • 고용
    안정

    고용안정10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81%

  • 근무
    여건

    근무여건8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60%

  • 고용
    평등

    고용평등99%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복리후생 수준은 평균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이고 취업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도 잘 유지되는 편이다.
  • 업무를 통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으나 능력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의 가능성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짧고 매우 규칙적이며, 근무환경이 쾌적하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평균에 비해 심한 편이다.
  • 상당한 수준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 일정 수준의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편이다. 사회적인 평판이 좋으며, 사회에 대한 공헌이나 직업소명에 대한 의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고용 시 성별이나 연령에 따른 차별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사회교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6%
  • 여자 73%
사회교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0%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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