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특수학교교사
교육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하는 일
- 특수학교에서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을 교육한다.
- 정신지체 담당교사는 평균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교육을 실시한다.
-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수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다른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기,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가르칠 대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는 학습전략,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극에도 원하는 일에 집중하는 선택적 집중력,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논리적 분석, 시력, 유연성 및 균형, 듣고 이해하기 등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맞춤법, 작문법, 문법 관련 국어, 집단행동, 사회적 영향, 인류의 기원 및 이동, 인종 관련 사회와 인류, 철학과 신학, 심리, 상담, 역사, 의료, 예술, 생물, 지리, 안전과 보안, 의사소통과 미디어 물리등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나 느낌에 민감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배려, 장애가 있어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참고 견뎌내는 인내,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저, 자기통제, 사회성, 리더십, 꼼꼼함, 협조, 책임과 진취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4년제 대학교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특수학교 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특수교육교사는 2015년 약 19.8천 명에서 2025년 약 2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2천 명(연평균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학교교사는 2015년 총 18,337명으로 2010년 대비 20.2% 증가하였다(교육부, 「특수교육연차보고서(2015)」). 그러나 특수학교교사의 증가율은 2012년의 5%를 정점으로 전년대비 감소하고 있고 2015년 현재 2.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특수학교교사의 수요처라 할 수 있는 특수학급의 전년대비 증가율 역시 2010년 12.5%를 정점으로지속적으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그동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와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반영되어, 2015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은 88,067명으로 5년 전인 2010년 79,711명에 비해 약 10.4% 증가하였다.
또한, 최근 장애학생을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기에 장애가 있는 특수교육 대상만을 위한 특수학교 수는 늘어나고 있지 않지만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특수학급은 2010년 7,792개에서 2015년 9,868개로 5년 사이에 약 26.
6% 증가하였다.
다만 최근 특수학급증가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인력수요에 한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임금수준
- 특수학교교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65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https://kase.or.kr/
- 국립특수교육원http://www.knise.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특수학교교사는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다.
- 취업을 위한 경쟁은 치열한 편이나 정규고용이나 고용유지의 정도는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이며 근무 환경이 쾌적하나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업무를 위해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수준이 높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이 높은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적인 기여도와 직업에의 소명의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채용 시 성별이나 연령에 의한 차별이 적은 편으로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특수학교교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8%
-
여자 72%
특수학교교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