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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영상감독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광고주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광고 영상물을 제작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상업용 영상물을 형태(동영상, 정지화상)와 목적(광고용, 홍보용 등) 등에 맞게 제작하기 위하여 연출콘티를 작성하거나, 콘티작가에게 기초작성을 의뢰한다.
  • 제작진과 협의하여 촬영일정을 계획한다.
  • 촬영감독과 협의하여 촬영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하여 완성하다.
  • 현상 및 텔레시네(telecine, 필름으로 제작된 영상물을 비디오용 포맷으로 변환하는 작업)작업 의뢰를 지시한다.
  • 음향효과와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의뢰하여 최종 영상물을 완성한다.
  • 최종 영상물이 만들어지면 제작주와 시사회를 갖고 추가사항이나 변경사항 등에 대해 협의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창의력,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할수 있어야 하며 시간관리, 문제해결, 판단과 의사결정등의 업무수행능력이 요구된다.
  • 광고영상감독은 음악, 무용, 미술, 드라마 등의 예술, 디자인, 의사소통과 미디어, 역사, 사회와 인류, 철학과 신학등의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 타인을 리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리더십, 혁신, 사회성, 독립성, 분석적 사고, 인내, 책임과 진취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광고제작감독(CF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과 학력제한을 두지 않는 편이나,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부분 광고학원이나 대학의 광고 동아리에서 실력과 경험을 쌓아 온 사람들이 많다. 대학 재학 중에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한다거나 공모전에 출품하여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 입상경력이 있다면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이 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광고제작감독(CF감독)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 산업은 경기 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소비욕구가 증가하였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촉진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방송산업의 변화와 방송채널의 다양화, 방송프로그램의 세분화 등으로 방송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신문, 방송과 더불어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로 광고매체가 다변화되면서 광고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방송법, 통신법 등 미디어 관련법의 개정으로 방송과 신문, 통신과 인터넷 등 미디어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휴대전화, 인터넷 등 통신 수단으로 방송을 손쉽게 수신하게 되면서 이에 적합한 광고를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광고제작감독에게 요구되는 경험이나 경력이 중요해지면서 기존 경력이 풍부한 감독을 중심으로 작업이 이뤄지면서 신입 감독이 진입할 여지가 줄어들면서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임금수준

  • 광고영상감독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554만원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광고제작감독(CF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과 학력제한을 두지 않는 편이나,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7%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74%

  • 고용
    안정

    고용안정1%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1%

  • 근무
    여건

    근무여건58%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60%

  • 고용
    평등

    고용평등74%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한 편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고용의 정도가 높은 편이나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는 낮은 편이다.
  • 전문성 요구에 따른 개인능력 향상이 필수적이고 개인의 능력에 따른 승진 가능성과 직장이동 가능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매우 길고 불규칙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높다.
  • 고용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없는 편이나 고령자 친화성에서는 낮은 수준을 보였다.
직업선호특성
광고영상감독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2%
  • 여자 78%
광고영상감독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37%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63%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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