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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교사

교육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특수교육교사는 특수학교에서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을 교육한다.
  • 정신지체 담당교사는 평균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교육을 실시한다.
  •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수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 청각장애 담당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훈련, 독화지도, 발어지도 등의 의사소통 훈련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 시각장애 담당교사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등을 가르친다.
  •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 정서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적성 및 흥미
  • 특수교육교사는 교사로서의 자질과 어떤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자기통제능력, 학습전달능력이 요구된다.
  • 장애인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희생, 봉사정신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꾸준한 노력과 인내심이 요구된다.
  • 사회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독립성, 혁신, 인내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 교육 및 훈련, 사회와 인류, 심리, 상담 등의 지식이 요구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4년제 대학교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특수학교 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특수교육교사는 2015년 약 19.8천 명에서 2025년 약 2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2천 명(연평균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학교교사는 그동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와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반영되어, 2015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은 88,067명으로 5년 전인 2010년 79,711명에 비해 약 10.4% 증가하였다. 또한, 최근 장애학생을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기에 장애가 있는 특수교육 대상만을 위한 특수학교 수는 늘어나고 있지 않지만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특수학급은 2010년 7,792개에서 2015년 9,868개로 5년 사이에 약 26.6% 증가하였다.

임금수준

  • 특수교육교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70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4년제 대학교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41%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3%

  • 고용
    안정

    고용안정88%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6%

  • 근무
    여건

    근무여건62%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93%

  • 고용
    평등

    고용평등9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특수교육교사의 임금과 복리후생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다.
  • 취업을 위한 경쟁은 치열한 편이나 정규고용이나 고용유지의 정도는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이며 근무 환경이 쾌적하나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업무를 위해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수준이 높으며 업무에서의 자율성이 높은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적인 기여도와 직업에의 소명의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채용 시 성별이나 연령에 의한 차별이 적은 편으로 특히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특수교육교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0%
  • 여자 70%
특수교육교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49%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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