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동지도사 개요
부모의 사회활동으로 인하여 낮 시간을 혼자서 보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와 학습지도를 하고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직업을 방과 후 아동지도사라 칭한다. 아동들의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생활지도와 함께 올바른 학습습관을 가질 수 있또록 하는 학습지도 활동을 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의 자격요건은 민간단체에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자격시험에 합격한다면 자격증이 주어진다.
방과후아동지도사 취득 후 진출 분야
주로 방과 후 교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아동복지시설, 학습교사, 공부방, 문화센터, 학원, 프리랜서, 자원봉사자 등으로 진출한다. 또한 학습전문컨설턴트 상담교사, 홈 스쿨, 교습소 운영자 및 상담교사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은퇴를 준비하는 분들이 주로 많이 취득하고 있다.
방과후아동지도사 전망
향후 5년간 방과후 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전반적으로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수요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학교에서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후학교가 학교의 교육활동으로 정착되면서 이들의 고용이 증가하였다. 정부는 방과후학교가 사교육경감과 교육격차 해소 등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보고 활성화를 위한 예산 편성을 지원하고 있다.
방과후아동지도사 독학 취득 가능 여부
독학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해당 자격증은 강의만 수강한다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강의를 수강후 시험에 응시 하면 된다. 방과 후 아동지도사는 많은 협회의 자격증 과정이 현존하고 있어, 취득 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기관에 정확한 상담을 받는다면 자세한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방과후아동지도사 필요 역략
어린이의 지적 그리고 신체적 발달을 돕는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솔직하고 도덕적인 정직성이 중요하다. 어린이에게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해 예술적 형태를 창조해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과 이를 자연스럽고 체계화되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해 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어린이의 돌발적이거나 통제되지 않는 상황 등 고도의 스트레스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아가고 비판을 받아들이는 인내심과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게 다루는 꼼꼼함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