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일까?
잠수기능사는 잠수장비를 활용하여 수중의 시설물 및 구조물을 검사, 인앵, 보수, 제거, 설치하거나 수중의 물체 상태를 조사, 촬영, 탐색, 채칩하는 등의 전문기능인력이다. 따라서 물에 대한 공포감이 있거나 수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자격증 취득에 진입장벽이 높으며, 실기시험에서 약 3시간가량의 잠수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잠수라는 특성상 생명과 직결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두려움이나 공포감이 있다면 시험 도전이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평소 수영이나 잠수에 관심이 많고 이를 즐겨하였다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이색 자격증이며 대체적으로 합격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전공자나,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해볼만한 자격증이다. 2022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자격증 시험이 아예 시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는 자격증 시험을 치룰 수 없고 내년의 자격증 일정을 기다려야 한다.
잠수기능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잠수기능사는 독학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잠수기능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지는데 필기는 총 4과목으로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들을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합격이 가능하겠지만 실기에 경우는 다르다. 실기시험은 약 3시간 동안 잠수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것으로 치러지는데 수중에서 파이프 조립을 하게 된다. 이러한 부분은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가능하며, 수영장이라는 장소도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잠수기능사 자격증의 독학은 어렵다.
잠수기능사와 잠수산업기사, 잠수기능자의 차이점
잠수 관련 자격증에는 잠수기능사자격증과 잠수산업기사자격증, 잠수기능장은 응시자격과 합격기준에 차이가 있다. 기능사에서 기능장으로 갈수록 시험의 난이도가 높고 응시자격이 까다로우며 시험과목에도 차이가 있다. 기능사의 경우에는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분야에서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7년 이상 종사한 경우에 기능장 시험의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기능과 이론지식을 가지고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으로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자는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잠수기능사 필기는 ①잠수물리 ②잠수위생 ③잠수장비 ④잠수작업의 4과목이며 실기시험에서는 잠수작업을 치루게 된다. 합격률은 필기에서 40%, 실기에서 70~80% 합격률이 정도로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잠수산업기사의 필기 시험과목은 ①잠수물리 및 해양학 ②잠수의학 및 생리학③ 잠수장비 ④잠수작업 4과목이며 잠수기능사와 잠수장비, 잠수작업 과목이 동일하다. 실기시험은 잠수현장관리 및 잠수작업을 치르게 되고, 합격률은 전체 40~50%정도로 평균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잠수기능장의 필기시험 과목은 ①잠수물리 및 해양학 ②잠수의학 및 생리학 ③ 잠수장비 ④잠수작업 ⑤산업안전에 관한 사항으로 총 5과목이며 잠수산업기사의 과목에서 ⑤산업안전에 관한 사항이 추가되었다. 실기시험은 잠수산업기사와 유사하지만 감독하는 영역이 추가되었으며 합격률은 25%정도로 매우 낮으며 기능장 시험인 만큼 높은 난이도를 보인다.
잠수기능사와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은?
상당수의 잠수사는 해군이나 육군 공수특전단, 해병 특수수색대에서 잠수기술을 배운 후 업체에 취업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업체에서는 수중공사업 면허 를 취득하기 위해 토목기술자 또는 관련종목의 기능사중 2인 이상을 보유하여야하므 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그러나 이 자격증만으로 수중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비파괴검사, 용접, 발파, 촬영 등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