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시공이란?
유리시공이란 건축구조물의 용도와 디자인에 맞게 유리를 가공하여 설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건축에 있어서 유리는 건물의 문, 창문, 중문, 칸막이 등을 설치할 때 쓰이는 중요한 재료이며 최근에는 인테리어 방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건물에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내부 진열장이나 실내 장식장 등에도 유리를 활용하는 건물이 늘고 있다. 이처럼 건축 및 인테리어 단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유리를 용도에 맞게 선정하고 시공계획을 세워 시공까지 마무리하는 일련의 작업을 유리시공이라고 부른다.
유리시공과 유리공예의 차이는?
유리시공과 유리공예는 유리를 주재료로 작업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지만 작업의 목적과 세부 작업 내용에 있어서는 큰 차이점이 있다. 유리시공이 건축현장에서 건물 내에 쓰이는 유리 구조물을 설치하는 작업이라면 유리공예는 유리를 사용하여 향후 인테리어 과정에서 활용되는 소품이나 장식품을 만드는 작업이다. 유리시공이 건축 산업에서 요구하는 실용성에 주목하는 분야라면 유리공예는 예술의 한 영역으로 인정받을 만큼 심미적 아름다움을 더 추구하는 분야이다.
유리시공기능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울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우선 유리시공기능사의 경우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에만 응시하여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유리시공기사 실기시험 평균 합격률은 60.9%이나 가장 최근 실시된 2021년 시험에서는 합격률이 48.8%로 대폭 감소했다. 필기시험이 없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이 다소 부담을 덜 수 있으나 그런 만큼 실기시험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
유리시공기능사 자격증, 혼자 공부할 수 있을까?
유리시공기능사 자격증은 별도의 응시 자격 제한이 없는 입문용 자격증이기 때문에 원하는 누구나 충분히 자격증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시험 응시 이전에 건축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실제 현장에서 유리시공 업무에 종사한 경험이 있어 유리시공에 필요한 각종 도구와 장비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혼자서도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이에 대한 사전 지식과 경험이 전무한 비전공자들이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비전공 독학생들은 온라인에 무료로 공개된 작업형 시험 문제 풀이 동영상을 활용하여 실제 시험의 현장감을 익히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유리시공기능사 자격증과 실무 경험 중 더 중요한 것은?
유리시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리시공 전문인력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격증만이 절대적인 요소라고 보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건설관련 업무가 그러하듯이 자격증 취득은 자신의 전문성을 부각하는 부수적인 요인일 뿐 절대적인 능력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건설현장에서는 자격증 보유 여부보다는 실제 현장에 투입되어 얼마나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일부 현장에서는 자격증 취득 후 실무를 배우는 것 보다는 실무 경험을 쌓고 나서 추후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더 일반적인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