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건축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

일정이 없습니다.

일정이 없습니다.

개요
접수 바로가기 합격자조회 바로가기 시행기관 바로가기
실내건축기능사는 실내 건축 이해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계획, 분석, 배분, 구성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난이도 전망
FAQ
NEW 자넷톡
# 자주 묻는 질문 ! FAQ를 확인해보세요 !
질문 없음

자격증 전문가가 지금 대기중입니다.
첫 질문을 남겨보세요.

글쓰기 바로가기

실내건축기능사(이)란?

  • 시험내용

    시험내용

    실내건축기능사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시험방법

    문제형식

    문항수

    시험시간

    필기시험

    실내디자인
    실내환경
    실내건축재료
    건축일반

    전 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

    실기시험

    실내건축 작업

    필답형

    -

    5시간 정도

    ※ 건축실내의 설계에 있어 각종 유형의 실내디자인을 계획하고 실무도면을 작성하기 위한 개념도, 평면도, 천장도, 입면도, 상세도, 투시도 등의 작성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실내건축기능사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내건축기능사 응시자격

    실내건축기능사는 자격요건이 존재하지 않는다.

  • 준비물 & 응시료

    준비물 & 응시료

    실내건축기능사 응시료

     필기시험 : 14,500

     실기시험 : 22,100 

    실내건축기능사 준비물

    번호재료명규격단위수량비고
    1T자또는I자A2(420*594)도면작성용EA1
    2마카(Marker)12색이상SET1*기타 채색도구도 가능함
    3볼펜흑색EA1
    4삼각스케일1/100-1/600EA1
    5삼각자제도용1
    6양면테이프폭10mm-19mmROLL1
    7연필H,HB,BEA1임의갯수
    8원템플릿제도용SET1
    9위생템플릿1/10-1/30SET1
    10제도기12품이상1
    11지우개제도용EA1
    12지우개판제도용EA1
    13연필깍기용EA1
    14털이비제도용EA1

    ※ 기타 투시도 제작용 및 제도에 필요한 용구일체
    *시험 진행 중에는 중식시간이 별도로 주어지지 않으므로 간단한 식사와 음료를 준비하여 시험실에 입실하여야 한다.
    *시험실 입실시에는 참고도서나 도면 등을 지참할 수 없다.

  • 시험일정

    시험일정

    시험일정명 접수일 시험일 합격자발표일
  • 자격증 연구소

    자격증 연구소

    실내건축과 건축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실내건축은 건축의 일부분에 속하는 분야로, 쉽게 말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인테리어를 의미한다. 건축이 건물을 설계하고 시공하는 과정 전반을 다룬다면 실내건축은 시공이 완료된 건축물의 내부 공간을 용도와 목적에 따라 계획하고 설계하는 작업을 포괄한다. 실내건축은 건축물의 실용적 용도와 공학적 구조에 맞춰 내부 공간의 운용을 계획 및 설계한다는 점에서 실내장식(Interior Decoration)이나 실내장치(Interior Coordinating)과 구분된다.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 난이도와 독학 여부는 어떨까?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실내건축기능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48.3%, 실기시험의 경우 57.9%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 실시된 2021년 시험에서도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합격률이 각각 65.4%68.3%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철저히 공부해서 준비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평균 합격률이 60%를 상회하고 별도의 응시 자격 제한도 없는 건축 분야 입문용 자격증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충분히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며 과년도 기출문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진행되는데 최근에는 실내건축기능사 실기시험 문제를 풀이해주는 무료 동영상 등이 다수 공개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참고해 연습한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블로그 등을 통해 비전공자들의 독학 합격 후기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한다면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할 때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실내건축기능사는 목적에 맞게 공간을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기능적 역량뿐만 아니라 공간을 아름답게 설계하는 심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공간감각과 독창적인 인테리어 설계가 가능한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갖춘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한 최근에는 맞춤형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해 작업 과정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해 고객이 원하는 설계 방향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인 커뮤니케이션 감각이 있다면 더 수월하게 일할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현실과 전망은 어떨까?

     최근 건설경기가 회복되고 있고 맞춤형 리모델링과 홈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실내건축기능사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VR, AR 등과 같은 최신 IT 기술을 융합해 실내공간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실내공간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지닌 인력이라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일할 수 있다. 실제로도 최근 5년 동안 시험 접수 인원이 연평균 3.4%씩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실내건축기능사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의 업무는 무엇일까?

     실내건축기능사는 기능적·미적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건축 공간을 계획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근무하게 될 경우 인테리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현장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정해진 기능에 맞춰 공간을 계획 및 구성하며 이를 공간으로 구현해내기 위한 설계도서를 구축하고 이에 기반 하여 현장 업무를 수행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건축설계 사무실이나 건설회사, 인테리어 전문업체 등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직접 인테리어 업체를 개업하여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 단계 정보

     실내건축기능사는 실내건축에 대한 기초적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 경력을 쌓아 실내건축산업기사와 실내건축기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것이 좋다. 실내건축기능사와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는 모두 실내건축과 관련된 자격증이지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요건과 시험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이론적 지식의 수준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실내건축 분야에서 꾸준히 실무적 경험을 쌓아나간다면 충분히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을 시작으로 실내건축기사까지 취득해나간다면 실내건축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확고하게 키워나갈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별도의 자격 요건 없음

     

    실내건축산업기사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실내건축기사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

  • 합격 TIP

    합격 TIP

    실내건축기능사 필기 시험 면제 방법

    실내건축기능사 필기 시험은 국비 교육으로 1,200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면 필기 시험은 면제 되고 실기 시험만 볼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필기 시험 합격 Tip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문항으로 진행하며 객관식이라서 실기에 비해 난이도가 쉬워서 중에 유통되고 있는 교재를 활용하여 준비하는 경우가 많고 실내건축기능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학원에서도 필기 강의가 없는 경우가 많다. 실기는 실내 투시도, 투상도를 수작업으로 그려 나가는 작업을 기반으로 평가를 진행하기에 필기보다는 어려우며 학습을 한다고 하여도 가이드라인이 전무한 상태에선 독학으로 학습을 하는 것이 어려운 축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 대비 효율이 좋은 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1) 시험에 전과목이 종합적으로 출제되니 전 과목을 골고루 공부하는 것이 좋다.

    (2) 온라인 상에 공개되어 있는 기출문제 위주로 시험에 대비하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3) 기출문제를 풀면서 취약점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하며 세부 과목의 밸런스를 맞춰가는 것이 좋다.

    (4) 실내건축 기능사 기출문제를 랜덤으로 풀어볼 수 있는 어플을 다운받아서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된다.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시험 합격 Tip

     실내건축기능사 실기는 대부분 넓지 않은 주거생활공간(오피스텔, 원룸) 위주로 출제되며 평면도, 입면도, 천장도, 투시도 4가지 도면을 5시간 30분 이내에 완성하여야 하며,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점수를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은 우대사항 중 하나에 해당되기 때문에 당연히 도움은 되지만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보다 난이도가 더 높은 상위 자격증 시험인 실내건축 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 등을 취득하는 것이 알아주는 편이다, 그래서 실내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실내건축기능사나 실내건축산업기사 자격증을 굳이 취득할 필요가 없다.

    [평면도]

     시험 점수 배점도 가장 높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평면도는 건물의 평면구조를 나타낸 도면으로 1.5m 정도의 높이에서 수평으로 자른 것을 위에서 내려다보듯이 그린 도면을 의미하며 실의 배치와 동선의 흐름과 가구와 개구부의 위치 등을 나타낸 도면이다. 평면도를 그리기 전 요구조건에 나와 있는 가구들을 시험지에 미리 배치해본 후에 그려봄으로써 혹시 모를 실수에 대비할 수 있다.

    [입면도]

     입면도는 건축물의 외관을 그린 것으로 건축의 높이, 창이나 출입구 등의 위치, 치수, 마감방법 등을 나타낸 도면이다. 내부 입면도는 요구도면에 방향을 정해주므로 정확히 확인하고 그려주어야만 하며 되도록이면 제시된 방향에 가구를 최소한으로 배치함으로써 조금이라도 시간을 단축시키고 작업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입면도엥서 주의할 점은 가구 치수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위치가 평면도와 일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천장도]

     천장도는 천장 면에 조명, 천장형태 등을 나타내는 도면이다. 천장도는 누워서 천장을 보고 그린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생각할 수 있다. 평면도, 입면도와는 다르게 1/50 축척으로 나오는 추세이니 요구도면을 정확히 확인해주어야만 한다. 가구와 마찬가지로 조명, 전기, 설비 기호 등의 치수, 디자인 등을 미리 암기하고 숙지함으로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투시도]

     투시도는 어떤 시점에서 본 물체를 눈에 보이는 형상 그대로 나타낸 도면이다. 투시도는 연필로 작도를 한 후에 플러스 펜으로 테두리를 따라 그리는 잉킹 작업을 해주고 번지지 않도록 트레싱지를 뒤집어 뒷면제 채색을 해주면 된다.

    실내건축기사 제도 방법

    [테두리]

    모든 도면에는 종이 끝에서 안쪽으로 1cm씩을 띄워 테두리를 그려주어야 하며 좌측 상단은 11cm를 띄워주면 된다.

    좌측 상당을 띄워서 그리는 이유는 시험장에서 나눠주는 시험용지에 이름, 수험번호 등을 적어야 하는 도장이 찍혀 나오기 때문이다.

    [선긋기 연습]

    손 도면을 그리기 위해선 가는선, 중간선, 굵은선, 1점쇄선, 파선 등을 정확하고 일정하게 표현해내야 한다.

    원하는 두께별로 샤프를 구비해도 되지만, 샤프를 누르는 힘의 강도 연습을 통해 0.7 샤프 하나만으로도 세 가지의 선을 표현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조금이나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니 가장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연습해야 한다. 가는선은 바닥, 무늬, 줄눈 등에 쓰이며 두께는 0.1mm 정도로 얇게 표현한다. 중간선은 가구를 그릴 때 쓰이고 굵은선과 가는선의 중간으로 두께는 0.3mm 정도로 표현을 해준다. 굵은선은 벽체를 표현할 때 쓰이며 두께는 0.7mm 정도로 중간선보다 2배이상 굵게 표현해주어야 한다.

    [제도글씨 연습]

    그냥 본인의 글씨체 대로 쓰면 되는 게 아닌 각각에 맞는 글씨 크기와 글씨체를 연습하여야 한다.

    글씨 사이즈는 도면명 8mm, 실명 6mm, 마감재, 치수, 가구, 스케일은 4mm이다. 제도글씨는 그리듯이 쓰면 되는데, 평상시에 글씨를 잘 쓰고 못 쓰고 와는 전혀 상관없으니 기존 글씨체를 잠시 잊고 실기시험용 글씨체로 많은 연습을 해주어야 한다.

    [구조]

    실내건축기능사에서 구조라고 하면 외벽, 내벽, 천장, 바닥, 개구부 등을 의미한다. 공간쌓기, 콘크리트벽 등 벽의 종류에 따라 두께가 달라지므로 암기를 해야한다.

    도면을 그릴 때는 벽체를 굵은 선으로 명학하게 표현해주어야 공간의 경계를 분명하게 구분 지어줌으로써 도면 안에 그려지는 가구, 집기 등이 보다 더 깔끔하게 보이도록 해준다.

    [바닥]

    바닥 마감재는 요구 조건으로 제시되지 않고 대부분의 문제가 원룸으로 출제되기에 방바닥은 장판으로 현관과 욕실은 타일로 그린다고 정해놓고 연습을 한다. 이렇게 바닥을 그려주면 도면이 비어보이지 않고 꽉 차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개구부]

    문과 창문은 본인 마음대로 그리는 게 아닌 시험 문제에서 치수가 주어지며 그 치수에 맞게 제도하여야만 한다. 치수 맞추는거야 자로 재서 하면 되지만 평면도에서 의외의 복병은 문틀, 창문 틀을 조그맣게 그리는 게 몇 번을 반복해 보아도 생각만큼 쉽지 않고 까다로운 작업이다.

    [가구]

    도면상에 들어가는 모든 가구들의 치수, 디자인 등을 규격에 맞게 정해서 암기해두고 반복적으로 연습해보는 것이 시험 볼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요구조건에 제시된 가구를 모두 채워 넣지 않을 시 감점대상이니 꼭 도면에 그려 넣어야 한다.

    [도면 중심 잡는 법]

    본격적으로 도면을 그리기에 앞서 도면의 중심 잡는 법을 알아야 한다. 도면은 상하좌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정 중앙에 깔끔하게 그려주는 것이 좋다. 아래나 위의 양쪽모서리에 자를 대고 2번 그어주면 좌우의 중심부분을 알 수 있고 좌 혹은 우 측의 양쪽 모서리에 그어주면 상하의 중심을 알 수 있게 된다. 이를 직선으로 그려 만나게 되는 점이 바로 도면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실내건축기능사 실기시험 합격 노하우

    1. 시험 준비물은 미리 준비하자.

     실내건축기능사 실기시험에 필요한 준비물은 여러 도구들이 있기 때문에 시험일 전에 미리 다 준비해놓아야 시험 당일에 당황하지 않고 시험 볼 수 있으며 시험 도중에 부주의롤 샤프나 지우개, 지우개 판은 쉽게 잃어버리거나 망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2개 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본인이 평소에 자주 하는 실수나 감점 대상이 되는 부분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서 시험이 끝나면 하나씩 검토해야 한다.

    2. 제도판이 있다면 가지고 가자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시험장에서 기본적으로 제도판을 제공하지만 시험장에 따라 질이 나쁜 것이 많아서 I자가 부착된 휴대용 제도판이 있다면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자리 배정 후 제도판 위치를 잘 확인하고 청테이프를 준비하여 제도판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3. 자신의 제도 도구가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자.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시험을 보기 전에 자신의 제도 도구의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한 다음에 도면 걸이를 설치해서 제도 도구는 편한 위치에 둬서 미리 준비하고, 완성한 도면은 다른 사람이 밟지 않도록 꼭 도면 걸이에 걸어놓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지급된 켄트지는 받침용으로 쓰자.

    제도판 위에 바로 트레이싱지를 깔고 작도를 하게 되면 찢어지기가 쉽고, 켄트지의 두께로 인하여 선이 많이 틀려지기 때문이다.

    5. 시험 지시서와 시험지를 정확하게 읽어보고 난 뒤에 작도를 시작하자.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시험에는 평면도, 입면도, 천정도, 투시도를 총 3장의 시험지에 작도해야 제출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지의 내용을 빨리 파악하여 특별하게보다는 합리적으로 배치가 되도록 작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

    6. 주어진 시간을 반드시 지키자.

     실내건축기능사 실기는 아무리 잘하고, 멋진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제한된 시간을 초과하게 되면 '감점'이 아니라 '실격'이므로 제한된 시간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작도 중에는 수시로 시간을 확인하여 시간 배분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7. 선이 분명해야 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시험을 볼 때 평면도와 입면도는 기본적으로 선이 분명하고 좋아야 한다. 0.1, 0.3, 0.5 등 선이 분명해야 도면의 입체감과 질이 틀려지므로 선이 분명할수록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8. 글씨를 잘 써야 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실기뿐만 아니라 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과 '글씨'라고 할 수 있다. 실내건축 자격증 시험은 손으로 능숙하게 작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가구의 배치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선과 글씨이다. 테마별 요구 사항을 한글로 명확하게 써줘서 채점자에게 확실하게 인식시켜 주는 것이 가장 좋다.(글씨 쓸 때는 힘을 줘서 써야 글씨가 명확하고 깔끔하게 보임)

    9. 투시도가 완성도를 높인다.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합격에 있어서 투시도가 가장 중요한 도면이자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도면이다. 작도법에 충실하다 보면 시간을 초과하기가 쉬운데 만약, 컬러링 할 시간이 없을 경우엔 바닥, 벽, 천정 만이라도 명도 대비를 이용해 입체감이 나게 반드시 채색해야 한다.

    10.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자.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실내건축기능사 실기 시험 합격에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 적극적인 자세로 전 도면을 다 완성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고, 중간에 본인의 실수를 깨닫게 되었어도 포기하지 말고 완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합격 후 정보

    합격 후 정보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 얻을 수 있는 가산점

    자격증명

    가산점

    직렬

    직류

    실내건축기능사

    9

    3%

    시설

    건축,디자인

    소방

    1%

    소방

    건축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실내건축기능사는 목적에 맞게 공간을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기능적 역량뿐만 아니라 공간을 아름답게 설계하는 심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공간감각과 독창적인 인테리어 설계가 가능한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갖춘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한 최근에는 맞춤형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해 작업 과정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해 고객이 원하는 설계 방향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인 커뮤니케이션 감각이 있다면 더 수월하게 일할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현실과 전망

     최근 건설경기가 회복되고 있고 맞춤형 리모델링과 홈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실내건축기능사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VR, AR 등과 같은 최신 IT 기술을 융합해 실내공간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실내공간설계에 대한 전문성을 지닌 인력이라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일할 수 있다. 실제로도 최근 5년 동안 시험 접수 인원이 연평균 3.4%씩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실내건축기능사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 하는 일

     실내건축기능사는 기능적·미적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건축 공간을 계획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근무하게 될 경우 인테리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현장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정해진 기능에 맞춰 공간을 계획 및 구성하며 이를 공간으로 구현해내기 위한 설계도서를 구축하고 이에 기반 하여 현장 업무를 수행한다.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건축설계 사무실이나 건설회사, 인테리어 전문업체 등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직접 인테리어 업체를 개업하여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근무환경

     실내건축기능사 취득 후 어떠한 분야에서 근무를 하는지에 따라 근무환경은 매우 상이하다. 만약 건축설계사무실이나 인테리어 전문업체에 취업하여 인테리어 다지아너로 일하게 될 경우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받아 직접 주택, 사무실, 상가 등의 건물을 방문하여 내부 환경을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하게 된다. 인테리어 설계 단계에서 그치지 않고 현장 업무 감독을 수행해야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강한 체력과 현장에서 전체 작업자들을 통제 및 인솔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또한 업무 특성상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현장 근무 환경이 열악한 편이기 때문에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이 요구된다.

    실내건축기능사 연봉 정보

    202211일부터 적용되는 엔지니어링기술부문별 기술자 평균임금에 따르면 실내건축기능사의 임금은 아래와 같다. 아래에 제시된 노임은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 시행령 엔지니어링기술(3조 관련) 별표1에 따른 1일 평균임금이며 월 인건비를 월 근무일수인 22일로 나누어 산출되었다.

    구분

    기술사

    특급

    기술자

    고급

    기술자

    중급

    기술자

    초급

    기술자

    고급숙련기술자

    중급숙련기술자

    초급숙련기술자

    건설

    390,500

    308,530

    253,985

    231,775

    182,591

    218,613

    194,638

    169,084

    실내건축기능사 유효기간

    실내건축기능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는 자격증으로만료되지 않는 자격이다.


  • 접수방법

    접수방법

    94dc4de9e642158e1c5814e1bb4bb2d1_1662447248_4145.png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통계정보
  • 1463
  • 2017년도
    970
  • 493
  • 1604
  • 2018년도
    965
  • 639
  • 1342
  • 2019년도
    814
  • 528
  • 1149
  • 2020년도
    642
  • 507
    • 0
    • 187
    • 374
    • 561
    • 748
    • 935
    • 1122
    • 1309
    • 1496
    • 1700
단위 (명)
  • 합격자수
  • 남성
  • 여성
  • 2017년도
  • 2018년도
  • 2019년도
  • 2020년도
단위 (명)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이상
JANET DATA LAB
자격증정보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 실내디자이너, 건축사,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건축도장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직업정보

인테리어디자이너, 건축설계기술자,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건축공학기술자, 실내장식디자이너, 건축 및 토목캐드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사, 건축설비기술자

자격증 맞춤정보
(주)나인커뮤니케이션

고객센터 : 1544-6333 ( AM 09:00 ~ PM 19:00 ) | FAX : 032-712-2742 | Email : help@nine2021.com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385번길 92, 1901~1903호 (원미동, 부천테크노밸리 유1센터) | 우편번호 : 14558
대표 : 배성원 | 사업자등록번호 : 585-88-01930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20-경기부천-4494 호

Copyright © JANET Corp. All Right Reserved.
자넷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