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강기능장이란?
제강기능장은 중공업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강 산업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철강산업 분야는 과학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최신 설비들을 활용하여 안정화된 조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강 업무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로 제강기능장 자격 소지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제강이란?
제강기능장 자격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제강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제강이란 선철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뒤에 강을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실제 과거에는 철광석을 활용하여 이를 저온으로 환원하여 직접 강을 만들었지만, 현재의 제철법은 선철을 만든 위에 제강공정을 통해 여분의 탄소를 제거 후 강을 만들게 된다. 즉, 제강이라는 것은 탄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강을 만드는 전체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제강기능장과 제선기능장 난이도 차이
제강기능장 자격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같이 알아보게 되는 내용이 바로 제선기능장 자격이다. 비슷한 분야의 자격인데다 업무의 범위가 중첩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해당 두 자격을 두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게 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의 자격증 중에서 난이도가 더 낮은, 취득하기 수월한 자격증은 무엇일까? 자격 취득자의 입장에서는 제선기능장 자격이 비교적 취득하기 수월하다는 평이 많다. 물론 개인의 차가 크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는 없으나 해당 내용을 공부한 전공생의 입장에서도 제선기능장이 수월하다는 평이 많았다.
제강기능장 인지도
제강기능장은 여러 방면에서 매우 필요로 하는 기술 인력이다. 실제 국내에는 제강 분야를 다루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예를 들어 포스코홀딩스나 현대제철 등의 기업이 제강업과 관련되어 있다. 국내에서도 제강 산업은 여러 방면에서 소비되어지고 있으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수요가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러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제강기능장 자격 또한 인지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제강기능장 독학 가능 여부
제강기능장 자격시험 중 필기시험은 독학이 가능하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해당 자격시험의 필기시험은 교재를 별도로 구매하여 개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필기시험 준비 기간도 길지 않고 대부분 관련 업종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독학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실기시험의 경우에도 작업형의 형태가 아닌 필답형으로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열심히 공부한다면 충분히 독학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제강기능장 준비 기간
제강기능장 자격시험은 1년에 한 번 치러지는 시험이다. 따라서 대다수의 해당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약 1년 정도의 기간을 잡아두고 시험을 준비한다. 그러나 1년의 기간은 해당 제강기능장 자격과 관련이 되어 있는 관련 학과를 졸업한 전공생을 기준으로 한 시간이기 때문에 각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비전공자라면 애당초 응시 조건이 안 될 확률이 높기에 응시 조건을 잘 살펴보고 그에 맞는 자격시험 준비 기간을 정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