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강기능사에서 다루는 제강이란 무엇일까?
제강기능사에서 다루는 제강이란 고로나 영광로에서 철광석을 녹여 만든 선철 속에 포함된 철의 함유량을 조절하여 강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선철은 4% 정도의 탄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평로나 전로, 전기로, 도가니로 등에서 선철을 다시 녹이고 산소를 불어 넣어 탄소를 제거해야한다. 또한 선철에는 규소, 인, 황 등의 불순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불순물을 제거해 철의 강도를 높이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이처럼 선철을 가공해 용도에 맞는 강도의 철을 만드는 것을 제강 작업이라고 부른다.
제강기능사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
제강기능사 자격증의 난이도를 정확히 어느 정도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제강기능사 필기시험의 경우 평균 51.1%, 실기시험의 경우 55%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 실시된 2021년 시험의 경우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합격률이 각각 50.8%와 41.4%로 다소 감소했기 때문에 철저히 공부해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필답형으로 진행되는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2020년 합격률이 13.6%에 불과했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게 출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모범 답안을 준비해 꼼꼼히 암기하는 것이 좋다.
제강기능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제강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평균 합격률이 약 50% 정도를 상회하고 별도의 응시 자격 제한도 없는 입문용 자격증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도 충분히 독학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되며 과년도 기출문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치러지는데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반복 출제되는 핵심 문항을 추리고 사전에 모범 답안을 작성해 외우는 방식으로 대비한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원하는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제강기능사 자격증, 시험없이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제강기능사 자격증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에 해당되기 때문에 일정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시험에 응시하지 않고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과정평가형은 산업현장 위주의 교육평가로 높은 수준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정평가형으로 제강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교육·훈련기관에 입학한 후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을 거친 후 교육 기간 동안 내부 평가를 거치게 된다. 모든 교육을 이수한 후에는 내부평과와 외부평가를 거쳐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이 될 경우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과정평가형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600시간 이상의 현장 중심 교육·훈련을 이수하게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해당 분야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수월하게 취업 현장에 뛰어들 수 있다.
제강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제강기능사는 업무에 대한 기초적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제강기능사 취득 후 경력을 쌓아 제강기능장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것이 좋다. 위의 자격증들은 모두 제강 분야에 있어 전문적 역량을 지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지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요건과 시험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이론적 지식의 수준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해당 분야에서 꾸준히 실무적 경험을 쌓아나간다면 충분히 단계적으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제강기능사를 시작으로 제강기능장까지 취득해나간다면 더 위상 높은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제강기능사 자격증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제강기능사에서 제강 업무는 선철을 공정하는 과정에서 탄소 함유량이나 불순물 함유량이 조금만 달라져도 제조되는 강의 품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섬세하고 주의력 깊은 성격이 요구된다. 또한 위험한 환경에서 근무하게 되는 만큼 안전사고와 산업재해에 유의해야하기 때문에 안전 규칙을 준수할 수 있는 태도와 조심성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다. 또한 현장직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과 동료들과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적극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보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