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구조기술사와 건축시공기술사의 차이점
건축구조기술사 유용한가요?
하나의 건설 프로젝트는 수많은 분양의 엔지니어가 힘을 합쳐 완성된다. 그중 '안전'관련 엔지니어링은 건축물의 핵심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 바로 건축구조기술사가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구조기술사는 건물의 뼈대를 설계하는 사람이다. 중력, 지진, 바람 등 내외부의 어떤 힘에도 건물이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골조를 설계한다. 건물의 내구성과 강도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며, 구조기술에 대한 고도의 이해와 실무경험을 갖춰야만 딸 수 있는 자격이다. 1년에 1~2명 정도만 뽑을 때도 있을 만큼 어려운 시험으로, 그토록 건축구조기술사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까다로운 건축구조기술사 자격제도, 그래도 응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하게 건축구조기술사 연봉이 높게 책정이 되어있기에 응시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 가치성으로, 현재는 필요하되 내일은 그 가치가 떨어진다면 굳이 어려운 시험공부를 하고, 준비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건축구조기술사 시험의 경우에는 건물 안전성 및 더 이상 국내에서도 지진에 대한 내진성을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므로 이 분야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