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이란 무엇일까?
이러닝이란 무엇일까? 이러닝이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 전자기기 및 전자매체 기술이 발달하기 전까지는 별도의 전자기기 없이 책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졌으나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네트워크를 매개체로 삼아 학습이 가능해지게 된 것이다. 이러닝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매체인 TV, PC, 테블릿 심지어는 핸드폰을 들고다니면서도 교육이 가능해지게 된 것이다.
이러닝은 왜 주목받고 있을까?
이러닝의 경우 최근 들어서 사람들에게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러닝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닝의 두드러지는 장점의 경우는 시간 및 공간, 장소에 제약을 비교적 덜 받는다는 것이다. 최근 있었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통하여 대면 수업이 불가능해지게 되면서 이러닝의 이러한 장점들은 더욱 효과를 내게 되었다.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이러닝의 장점은 펜데믹 상황에서 학생들이 공부의 끈을 놓치 않게 해줄 수 있었다. 또한 이러닝의 경우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영상을 통해서 수업을 하다보니, 공부를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되감기하여 다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위기를 기회로? 이러닝운영관리사의 필요
다들 알다시피 코로나19 펜데믹을 기점으로 시작하여 비대면 교육, 즉 이러닝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동안은 자연스럽게, 당연하게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졌고 천천히 온라인 교육을 활용하려 했으나, 코로나19, 과학기술이 점점 발달로 인하여 온라인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개방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정부에서도 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사이버, 온라인 공간에서의 전문 교육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전문 자격인 제도가 바로 이러닝 운영관리사 자격제도인 것이다. 이제는 교육의 창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점차 넓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활용도가 점점 기대되는 추세이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닝운영관리사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이러닝 운영관리사 자격증의 경우 독학으로 준비할 경우 불가능은 아니지만 다소 어려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닝 운영관리사의 경우, 이러닝을 통한 강사를 생각하면 안된다. 이러닝 운영관리사의 경우 이러닝 교육과정과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닝 학습관리시스템을 운영, 관리할 수 있어야 하는 말 그대로 운영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 자격증이라고 봐야 한다. 따라서 강사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안되며, 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이렇게 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내용의 경우 혼자서 독학하기 보다는 전문교육기관의 설명을 통해서 공부하는 것이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닝 운영 결과관리는 무엇일까?
이러닝이라 생각하면 온라인 강의를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이러닝 운영 결과관리는 좀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닝 운영이란 이러닝을 통해 학습하는 학습자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운영자가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닝 운영관리사의 경우에는 학습자와 교수자, 참여자의 특성을 각각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학습과 관련된 불편사항을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요구사항에 맞게끔 학습관리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최종목적으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