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육묘 및 화훼작물재배자
농림어업직
-
연봉 3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좋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교목, 관목, 꽃, 기타 작물의 증식과 재배, 구근(알뿌리)과 씨앗의 생산에 따르는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육묘 및 화훼작물재배자는 건강하고 우량한 묘목을 생산하기 위하여 모수를 선정하고 종자채취·저장·발아촉진처리·파종·이식·접목·삽목·가식·육묘관리 등을 한다.
- 작물의 육종을 연구하는 연구원을 보조하여, 지시에 따라 작물의 교배, 연구준비 및 시설물 설치 등의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 관상 또는 장식 목적으로 재배하는 화훼작물을 심어 번식시키고 육성하여 수확한다.
적성 및 흥미
- 기본적으로 육묘와 화훼 등을 나르기 위해 힘을 사용을 하고 유연성 및 균형이 필요하다.
- 생물과 식품생산, 운송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 업무를 할때는 장갑, 안전화 등 일상 보호 장비를 착용을 한다.
- 더운 날씨나 추운 날씨에 일 하는 빈도가 높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육묘 및 화훼 작물 재배자가 되는 데 꼭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무품종, 계절별 관리요령, 병충해, 필요한 장비 등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농업계 고등학교의 원예과, 조경과, 전문대학의 원예 관련 학과에서 종묘생산, 원예 및 화훼 관련 공부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이 밖에 조림업체 등에 취업하여 현장실무교육을 받거나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계훈련원 등에서 육림, 조림, 산림보호 등에 대한 임업기술, 임업기계 등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관련 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원예작물재배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업은 이제 1차 산업의 한계를 넘어 레저문화, 생태환경과 연결된 3차 산업으로 영역이 확대될 전망이므로 이 분야를 중심으로 인력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건강과 휴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산을 찾는 일반인이 증가하고 있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민간인 등에 의한 자연휴양림, 산림욕장, 수목원 등의 조성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인력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임업 역시 다른 1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육체적 작업을 많이 필요로 하고 근무지가 대개 농촌이나 산촌이기 때문에 젊은 층이 기피하는 분야여서 종사자 수는 줄어들 전망이다.
임금수준
- 육묘 및 화훼작물재배자의 평균 연봉(중위값)은 3822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육묘 및 화훼작물재배자가 되는 데 꼭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무품종, 계절별 관리요령, 병충해, 필요한 장비 등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농업계 고등학교의 원예과, 조경과, 전문대학의 원예 관련 학과에서 종묘생산, 원예 및 화훼 관련 공부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이 밖에 조림업체 등에 취업하여 현장실무교육을 받거나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계훈련원 등에서 육림, 조림, 산림보호 등에 대한 임업기술, 임업기계 등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관련 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육묘 및 화훼재배기술자가 포함된 원예작물 재배원의 임금은 매우 낮은 편이지만,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과 유사한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 및 성장이 활발하고 취업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일자리 수요에서 양호한 편으로 평가된다.
- 원예 작물 재배원의 고용은 매우 안정적이며 발전 가능성 역시 높다.
- 근무시간이 긴 편이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있으나, 근무 환경은 매우 좋은 편이다.
- 원예 작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하고, 업무 자율성과 업무 권한이 많이 부여되며, 사회적 평판 역시 좋아 직업 전문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 근무지가 대개 농촌이나 산촌이기 때문에 젊은 층이 기피 하는 경향이 있어 종사자 수는 줄어들 전망이다.
- 양성평등과 고령자 친화성 모두 높은 편으로 고용 평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직업선호특성
육묘 및 화훼작물재배자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0%
-
여자 70%
육묘 및 화훼작물재배자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