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
금융·보험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각기 다른 보험회사의 보험상품을 비교하여 보험계약자에게 보험상품을 추천하고 보험계약자와 보험사업자사이에 독립적으로 보험계약 체결을 중개한다.
하는 일
- 고객인 보험계약자의 위험을 확인·평가·분석하고 보험회사 보험상품의 담보내용 및 요율, 조건 등을 비교하여 고객의 보험계획에 적합한 최상의 보험상품을 권유·주선한다.
- 보험계약자의 보험설계에 대한 검토 및 검증을 하며, 독립적으로 보험계약자와 보험사업자 사이에 보험계약 체결을 중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어느 특정한 보험사업자에게 소속되지 않고 보험가입을 권유하며 보험계약자의 지시에 따라 보험계약자가 선정하는 보험사업자에 대하여 보험계약을 청약하거나 보험계약자가 선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중개인 자신이 정한 보험사업자에 대하여 보험계약의 청약을 한다.
적성 및 흥미
-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 개인의 신상 및 경력 혹은 정신적 어려움에 관한 상담을 하는 절차나 방법 혹은 원리에 관한 지식이 중요한 직업이다.
- 침착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일에 대한 책임감과 상대방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 혼자 일하기 보다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타인들과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성격에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보험영업을 하려면 보험모집인 시험에 합격하고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그러나 대개는 보험회사에 소속되어 영업을 하던 사람들이 따로 독립하여 보험대리점을 개설하고 여러 회사의 상품을 총괄하여 취급한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의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단순히 보험상품을 판매하기 보다는 고객의 상황에 맞게 금융설계를 해주는 전문 금융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이 요구됨에 따라 전문성이 없는 보험모집인의 고용은 감소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저렴한 보험상품이 출시되고, 홈쇼핑, 방카슈랑스 등 판매채널의 다변화로 기존 종사자의 영역이 축소되었다. 따라서 향후 보험모집인의 고용은 고학력 전문 금융컨설턴트의 신규고용은 늘어나겠지만 비전문적인 보험설계사는 축소될 수 있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4,831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이 되기 위한 교육은 보험연수원 전문인 과정, 일부대학의 보험수리교육, 기타 사설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단순한 시험 준비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일부 대학의 수학 및 통계학과 등에서 보험수학강의가 전공 선택 등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고, 보험학과 등에서는 전반적인 금융, 보험이론을 강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설학원에서는 손해사정인, 보험중개인 등의 자격시험과 연계된 시험 대비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보험계리사가 있다. 보험계리사 자격증은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고 보험개발원에서 시행하는 1차 및 2차 시험에 합격하고 일정기간의 실무수습을 마친 후 금융감독원에 등록해야 자격을 취득한다. 학력, 성별, 경력 등의 응시제한이 없으며, 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협회, 보험요율산출기관(보험개발원)에서 보험수리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은 1차 시험이 면제된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및 복리후생이 높은 편이다.
- 업무를 통한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능력에 따라 승진이나 직장이동이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근무 환경도 쾌적한 편이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평가받으므로 양성평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고령자친화성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 보험상품의 담보내용 및 요율, 조건 등을 비교하여 고객의 보험계획에 적합한 최상의 보험상품을 권유·주선하기 때문에 일에 대한 책임감과 상대방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직업선호특성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8%
-
여자 62%
보험대리인 및 중개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4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