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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경주선수

여행·숙박·오락 서비스직

  • 연봉 5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좋음
  • 고용평등 보통미만
직업개요
핵심업무
  • 레이싱팀에 소속된 카레이서로, 각종 자동차 경주대회(GT, 투어링A·B, F1800 등)에서 경주용 차량을 운전하여 경주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경주장의 상태, 상대팀의 전력 등 시합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평소 운동을 통해 지구력과 근력을 키우고 체력을 유지한다.
  • 시합에 대비하여 팀원들(미케닉(레이싱전문차량정비원), 스태프, 팀장 등)과 일정에 맞추어 주행연습을 한다.
  • 시합 전 차량테스트를 받고 시험 주행을 한다.
  • 차에 이상이 있을 시 미케닉에게 의뢰한다.
  • 출발 전 그리드로 이동하여 각자 트랙에 서고, 신호와 함께 출발하여 경주를 한다.
적성 및 흥미
  •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는 체력이 강해야 한다.
  •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이는 반응시간과 속도 능력이 좋아야 한다.
  • 끊임없는 훈련 과정 속에 자기를 통제하고 심리적 평정을 유지할 수 있는 정신력과 순간적인 상황 판단력이 필요하다.
  • 기계와 도구를 사용하고, 수리.유지하는 것과 관련된 지식이 요구된다.
  •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우리나라에서 자동차경주선수 및 카레이서로 활동하려면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에서 부여하는 라이선스(license)가 필요하다. 국내 공인 카트 레이스에 출전하기 위해서 KARA ‘카트 선수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국내 공인 자동차경주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2종 보통 운전면허증 소지자로서 KARA공인 ‘카트 선수 라이선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라이선스는 레이싱스쿨이나 팀내 교육훈련을 이수하고 한국자동차경주협회에 라이선스 취득 신청을 하면 된다.

고용현황

  • 자동차경주선수 및 카레이서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33,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그러나 모터스포츠산업은 많은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에는 자동차경주의 역사가 짧고 트랙의 숫자도 부족하며 자동차법규가 엄격해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자동차경주선수 및 카레이서의 수요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자동차경주선수의 평균연봉(중위값)은 5,081만원 수준에 형성되어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20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자동차경주선수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아직 전문적으로 자동차경주선수를 육성하는 기관은 없지만 자동차관련학과로 가톨릭상지대학의 자동차모터스포츠과, 아주자동차대학교 자동차학과, 그 외 한라대학교, 인하대학교, 경기대학교 등에서 자동차경주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교에서 개인 카트(카레이싱 입문을 위해 만들어진 소형 경주용차)를 만들어 경기를 하기도 하며, 각종 아마추어, 프로대회에 참가하기도 한다.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에서 운영하는‘영 드라이버 스칼라십’과 각종 라이선스 강습회 또는 레이싱팀에 가입하거나 레이싱팀이 운영하는 레이싱스쿨을 통해 관련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자동차경주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에서 공인하는 국내 경기 선수 라이선스 A, B, C, 카트 선수 라이선스 A B, C 등의 라이선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59%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85%

  • 고용
    안정

    고용안정0%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69%

  • 근무
    여건

    근무여건24%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2%

  • 고용
    평등

    고용평등35%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자동차경주선수가 포함된 직업 운동선수의 복리후생은 평균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일자리의 창출 및 성장이 활발하지 않으며 취업을 위한 경쟁이 심한 편이다.
  • 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비율이 낮고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낮다.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해야 하는 편이나 그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 이동의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인 편이나 성과에 따른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극심한 편이다.
  • 해당 종목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사회적 평판이 좋고 소명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 양성평등의 수준은 높았으나, 다른 직업에 비해 은퇴시기가 빠르므로 고령자친화성은 낮게 나타났다.
  • 각종 자동차 경주대회에서 경주용 차량을 운전하기 때문에 체력이 좋아야 하고, 정신력과 순간적인 상황 판단력이 필요하다.
직업선호특성
자동차경주선수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60%
  • 여자 39%
자동차경주선수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1%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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