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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
경영·행정·사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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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3000 만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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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전망 보통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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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보통이상
직업개요
핵심업무
-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는 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적절한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운송에 따르는 일체의 부대업무를 처리해주며, 복합운송시스템 하에서는 컨테이너 등의 운송설비를 갖추고 집화,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해양공학과, 무역학과, 유통물류과
- 관련자격증
- 관련직업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도로운송사무원, 철도운송사무원
하는 일
- 화주로부터 화물운송을 위탁받는다.
- 해상, 항공, 철도, 도로운송의 소요비용과 시간, 신뢰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운송경로를 선정한다.
- 운송계약 체결시 특정 운송수단을 예약하기 위하여 특정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자신의 명의로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 내의 포워더는 해상 또는 항공혼재 화물적하목록을 작성하여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하여 세관에 제출한다.
적성 및 흥미
-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관리하는 시간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표시판이나 계기판 등을 살펴보는 능력과 기억력을 필요로 한다.
- 비행기, 철도, 선박 그리고 자동차를 통해 사람들과 물품을 움직이는 원리와 방법에 관한 지식을 요구한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포워더가 되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전공은 없다. 주로 해운경영학과, 해운경영항만학과, 경영, 경제, 무역학과가 관련되며 선적서류가 영문으로 되어있고 선적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므로 언어능력이 요구되어 어문계열에서도 진출할 수 있다. 무역협회, 상공회의소 등에서 주관하는 실무과정을 수료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포워더에 대한 실무교육으로는 한국국제물류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해상포워딩실무과정', '항공포워딩실무과정', 'IATA 기초과정', 'IATA DGR 과정' 등이 있다.
고용현황
- 향후 5년간 포워더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수출과 수입에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외국의 물품을 우리나라로 들여오고 그리고 국내의 물품을 외국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이를 중개하는 포워더의 고용은 우리나라와 외국간 무역거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반적으로 FTA로 인한 무역량의 증가로 포워더의 입지가 증가될 수 있다.
그러나 포워더는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으로 전세계적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경제가 침체되면 역할이 다소 위축될 수 있다.
임금수준
-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500만원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2015년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포워더가 되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전공은 없다. 주로 해운경영학과, 해운경영항만학과, 경영, 경제, 무역학과가 관련되며 선적서류가 영문으로 되어있고 선적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므로 언어능력이 요구되어 어문계열에서도 진출할 수 있다. 무역협회, 상공회의소 등에서 주관하는 실무과정을 수료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포워더에 대한 실무교육으로는 한국국제물류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해상포워딩실무과정', '항공포워딩실무과정', 'IATA 기초과정', 'IATA DGR 과정' 등이 있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임금은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다.
- 기술의 계속적인 발전으로 발전가능성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좋은 편이다.
- 고용평등과 직업전문성이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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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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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26%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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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14 ~ 16세 청소년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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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