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성악가
예술·디자인·방송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미만
-
발전가능성 보통미만
-
고용평등 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연주회나 독창회 등에서 피아노 반주 또는 관현악단의 연주에 맞추어 독창, 합창, 중창의 형태로 정통 고전음악 및 가곡을 노래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 관련학과 성악과, 음악과, 작곡과, 음악교육과
- 관련자격증 문화예술교육사, 무대예술전문인, CILS(이탈리아어), GOETHE-ZERTIFIKAT(독일어)
- 관련직업 지휘자, 작곡가, 가수, 전통예능인
하는 일
- 성악가는 독창, 중창, 합창의 형태로 고전 음악 및 가곡을 노래하며, 보통 합창단에 소속되어 합창 발표회를 하거나 독창, 중창회를 개최한다.
- 음악 악보를 보고 피아노나 오케스트라의 반주에 맞추어 리듬을 확인하고, 노래를 한다.
- 가사와 음악을 연구하고 다른 성악가 및 반주자와 음색을 조정하기도 하며, 오페라의 등장인물로 출현하여 대사를 음악에 맞추어 표현한다.
적성 및 흥미
- 타고난 음악적 재능과 예술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꾸준히 연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남다른 인내와 끈기가 요구된다.
- 악보 읽는 법 등 음악적 지식이 필요하며, 화성의 진행이나 악기들의 음색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청력이 요구된다.
- 노래에 대한 열정이 필요하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 성취,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성악가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성악을 전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악과를 졸업한 후,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 성악가로 활동할 수 있다.
-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직전형에 합격해야 한다. 국·공립 음악관련 단체의 채용의 경우, 모집인원이 한정적이고 정기채용보다는 결원 발생 시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고용현황
- 성악가를 포함한 시각 및 공연예술가의 종사자 수는 66,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고전음악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대학이나 학원에서의 강의가 줄어들고 있어 다른 분야로 진출을 모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국공립단체 단원은 한정적이어서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성악가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성악가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980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성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성악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 대학교 성악과에서는 전공실기 시간을 통해 성악 테크닉과 음악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악곡을 배우며, 테크닉은 물론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한다. 또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과목 즉, 6개 언어의 딕션수업, 음성학, 성악기법, 성악문헌, 오페라사, 오페라워크샵, 드라마연기법, 전공합창 등을 통해 연주자로서의 학문적 지식을 쌓는다.
직업훈련
- 성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 재능을 발견하고 성악가가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문의기관
-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http://www.kmcia.or.kr/
-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www.arko.or.kr/
- 한국음악협회http://www.mak.or.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 및 성악가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이며 취업경쟁도 다소 있는 편이다.
- 정규직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적고 고용이 유지되는 정도도 매우 낮다.
-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하므로 자기개발의 가능성은 매우 높으나 이에 따른 승진이나 직장이동은 어려운 편이다.
- 근무시간이 짧으나 매우 불규칙하며, 일정 수준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체적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은 편이다.
- 음악에 대한 이해와 표현력 등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업무에서의 자율성 및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 평판이 좋고 사회에의 기여도나 소명의식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별에 따른 차별이 크지 않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성악가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20%
-
여자 79%
성악가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