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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리스트

인쇄·목재·공예 및 기타 설치·정비·생산직

  • 연봉 2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보통이상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꽃을 포장하여 판매하거나 행사장에 화훼장식을 하는 등 용도에 적합하고 아름답게 꽃을 연출한다.
관련학과 / 관련자격 / 관련직업
하는 일
  • 플로리스트는 꽃, 식물, 화초 등의 화훼류를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보기 좋게 꾸미는 일을 한다.
  • 화훼가 시들지 않도록 적정 온도와 습도를 갖추어 보관하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꽃을 포장하여 판매한다.
  • 각종 행사장전시나 이벤트를 위해 기능성과 미적 효과가 높은 장식물을 계획하는 것에서부터 디자인, 제작, 그리고 유지와 관리하는 일을 수행한다.
  • 단순히 꽃을 장식하는 것뿐 아니라 꽃 장식품의 경제적 효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꽃의 재배, 유통, 소재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식물의 학명과 꽃의 종류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적성 및 흥미
  • 미적 감각과 색채 감각이 있어야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창의력이 요구된다.
  • 꼼꼼하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교한 손동작과 건강한 체력이 필요하다.
  •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성취욕,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특별한 학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숙련공예원에게 기능을 전수받아야 한다.
  • 종이제품, 지점토 등의 공예는 전문학교 등에서 교육 훈련을 받은 후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한다.
  • 사설교육기관을 통해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 공방을 직접 창업하기도 한다.

고용현황

  • 플로리스트를 포함한 공예원의 종사자 수는 18,000명이며,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플로리스트에 진출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상태이고 꽃소비는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분야이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0%의 증가율이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플로리스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221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서 원예학과 등 관련학과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직업훈련

  • 사설학원이나 직업전문학교에서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문의기관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보상35%

  • 일자리
    전망

    일자리전망52%

  • 고용
    안정

    고용안정9%

  •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73%

  • 근무
    여건

    근무여건98%

  • 직업
    전문성

    직업전문성46%

  • 고용
    평등

    고용평등80%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플로리스트가 포함된 공예원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이 낮은 편이다.
  • 최근 경기 악화로 공예품 전반에 대한 소비가 감소하여 공예원의 일자리 창출과 성장은 느린 편이나, 취업경쟁은 치열하지 않다.
  • 정규고용과 고용유지의 수준이 낮아 고용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문화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공예품의 부가가치가 높아지고, 다양한 공예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 이에 따라 개인적인 발전가능성이 높다.
  • 근무시간이 길지 않고 근무환경이 평균에 비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적ㆍ육체적 스트레스가 적어 전반적인 근무여건이 좋은 편이다.
  • 양성평등 수준이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선호특성
플로리스트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11%
  • 여자 88%
플로리스트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
    14 ~ 16세 청소년
    58%
  • 고등학생
    17~19세 청소년
    41%
(주)나인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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