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 직업정보검색 메인
- 직업정보
한의사
보건·의료직
-
연봉 4000 만원 이상
-
일자리전망 매우좋음
-
발전가능성 매우좋음
-
고용평등 매우좋음
직업개요
핵심업무
- 한방 의료의 원리를 이용해 인체의 질병 및 장애를 파악하고, 다양한 한방치료법을 이용하여 진료한다.
하는 일
- 한의사는 한약과 침술 등 한방의료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인체의 질병과 장애를 진료하고 예방한다.
- 한의사의 진료 방법은 환자의 얼굴색이나 피부 윤기, 혀 등을 눈으로 관찰하는 망진, 환자의 말이나 호흡, 기침 등의 소리를 듣고 하는 청진, 환자의 질병발생 과정 및 증상을 묻는 문진, 맥을 짚어보거나 신체를 눌러보는 절진 등의 방법이 있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한약재를 처방하여 탕약(湯藥)으로 달이거나 침, 뜸(구), 부항(附缸), 물리치료, 수기요법(手技療法) 등의 치료법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 침술을 사용하며, 대개 인체내 기혈의 통로인 경락에 자극을 주기 위하여 피부, 근육 등을 깊게 혹은 얕게 찌른다.
- 환자의 척추나 경혈부위 등을 손이나 기계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추나(推拿), 전통적으로 계승되어 온 민간요법 및 식이요법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하며, 냉·온팩을 이용한 찜질 및 다양한 기계를 사용한 물리치료를 한다.
적성 및 흥미
- 한의사는 한의학적 전문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동양사상에 대한 폭넓은 이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 상담능력이 필요하며 한의원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 경영관리능력이 필요하다.
- 환자를 먼저 배려하는 자세와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주로 환자와의 상담으로 처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친절한 태도와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하다.
- 사회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독립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문의기관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한의사국가고시에 합격하여 한의사면허를 취득하면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에 한의사로 고용될 수 있다.
- 면허 취득과 동시에 한의원을 즉시 개원할 수도 있고, 인턴 1년, 레지던트 3년을 거쳐 특정 분야의 한의사전문의가 될 수 있다.
- 국가공무원(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내행정기관의 보건행정분야에서 연구 및 행정 업무에 참여할 수 있음.
- 국책연구원(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국내연구기관의 보건행정분야에서 연구 및 행정 업무에 참여할 수 있다.
- 국제공무원(WHO 등) 국제기구의 보건행정분야에서 행정 업무에 참여할 수 있다.
고용현황
- 한의사의 종사자 수는 16,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건강보험제도 혜택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국민의 속득수준과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질병치료보다는 질병예방에 대한 의료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웰빙으로 인한 자연주의 치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여 한의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임금수준
- 한의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7818만원이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한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의대에서 한의학을 전공하여야 한다. 한의대는 한의예과 2년, 한의본과 4년 총 6년 과정으로 되어 있다.
- 다른 분야의 학사학위 또는 석사학위를 소지한 경우 한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여 4년 동안 교육을 받으면 한의사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직업훈련
문의기관
- 대한한방병원협회http://www.komha.or.kr
- 대한한의사협회http://www.akom.org/
- 한국한의학연구원http://www.kiom.re.kr
직업전망
직업전망
- 보상
-
일자리
전망 -
고용
안정 -
발전
가능성 -
근무
여건 -
직업
전문성 -
고용
평등 -
- 0%
- 25%
- 50%
- 75%
- 100%
차트분석
- 한의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은 낮게 나타났으나 복리후생이 매우 높은 편이다.
- 일자리 창출과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고용이 안정적인 편이며 직업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물리적 환경이 매우 쾌적하여 육체적 스트레스는 크지 않으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편이다.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진단 및 치료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고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의식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성별에 따른 차별이 적고, 경력과 경험이 중요하여 고령자 친화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직업선호특성
한의사을/를 선호하는 성별 비율은 ?
-
남자 37%
-
여자 62%
한의사을/를 선호하는 학교급별 비율은 ?
-
중학생14 ~ 16세 청소년5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47%